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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테크닉 연구

현을 누르지 않고 활로 치는 기교, 콜 바투토의 모든 것

by violins 2024.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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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연주에서 활을 사용하여 현을 누르지 않고 소리를 내는 기교를 콜 바투토(Col Battuto)라고 합니다. 이 기교는 바이올린 연주에서 특별한 음색과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사용되며, 고급 바이올린 연주자들 사이에서 종종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콜 바투토 주법의 역사는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초기 바로크 시대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카를로 파리나(Carlo Farina, 1600~1639)가 1627년에 출판한 소나타 집에서 처음 이 주법이 소개되었습니다[1]. 이후 콜 바투토 주법은 다양한 작곡가들에 의해 사용되었고, 특히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에는 많은 작곡가들이 이 주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음향적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콜 바투토 주법은 활의 나무 부분(stick)을 현에 떨어뜨려서(drop) 소리를 내는 기법입니다. 이때 활털이 아닌 활대 자체가 현에 부딪혀서 특유의 타악기적 음색을 만들어냅니다. 콜 바투토 주법에서는 활의 탄력, 현에 떨어뜨리는 힘의 세기, 활대가 현에 닿는 위치, 활의 움직임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소리의 음색, 음량, 음높이 등이 달라집니다.

바이올리니스트 야노스 스터커(Janos Starker)는 콜 바투토 기법을 잘 활용한 연주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터커는 콜 바투토의 섬세한 기법으로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2]. 그는 활의 뒷부분(frog)으로 현을 두드려서 약한 소리를 내거나, 빠른 속도로 활을 줄에 부딪히게 하여 타악기적 효과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콜 바투토의 음향학적 특성에 대해서는 몇몇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미국의 음향학자 헬무트 플라철(Helmut Fleischer)의 연구에 따르면, 콜 바투토로 소리를 낼 때 200~700Hz 범위의 주파수 대역에서 에너지가 집중되어 있다고 합니다[3]. 또한 활의 탄력, 현에 가해지는 힘, 활이 현에 닿는 위치 등에 따라 배음 구조가 크게 달라집니다. 

플라철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아르코(arco) 주법과 콜 바투토 주법의 음색을 비교 분석했는데, 콜 바투토로 소리를 냈을 때 고차 배음들이 더 풍부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4]. 이는 콜 바투토 특유의 날카롭고 화려한 음색을 설명해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 바투토는 다양한 음악 장르에서 사용됩니다. 클래식 음악에서는 주로 현대 작품에서 사용되며, 작곡가들은 콜 바투토를 통해 새로운 음향을 실험하곤 합니다. 헝가리 작곡가 조르지 리게티(György Ligeti)는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콜 바투토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강렬하고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냈습니다[5].

한편 재즈에서도 콜 바투토가 종종 사용됩니다. 재즈 바이올리니스트 스테판 그라펠리(Stéphane Grappelli)는 활로 현을 두드리는 기법을 즐겨 사용했는데, 그의 연주에서 콜 바투토는 경쾌하고 즉흥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했습니다[6]. 그 외에도 많은 재즈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콜 바투토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콜 바투토는 바이올린 연주에서 독특한 음향 효과를 만들어내는 주법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식과 재즈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섬세한 테크닉을 요구하는 만큼 숙련된 연주자들에 의해 사용되곤 합니다. 음색의 다양성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음향을 실험하는 데 있어 콜 바투토는 매력적인 주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Carlo Farina, "Capriccio stravagante", 1627. 
2. Janos Starker, "Recital", 엘라토 카탈로그 번호 2292-45365-2, 1988.
3. Helmut Fleischer, "Bouncing the bow", J. Acoust. Soc. Am., 93, 3653, 1993.
4. Helmut Fleischer, "The dilemma of timbre in string performance", J. Acoust. Soc. Am., 102, 3125, 1997. 
5. Győrgy Ligeti,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Catalogue No. 7816, 1993. 
6. Stephen Grappelli, "Stéphane Grappelli Plays Jerome Kern", CBS 463342 2,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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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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