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올린 테크닉 연구

바이올린 스피카토 잘하는 5가지 방법

by violins 2024. 3. 16.
반응형
SMALL

바이올린 주법 중 하나인 스피카토(Spiccato)를 마스터하는 것은 모든 연주자의 목표일 것입니다. 현을 튕기듯이 연주하여 경쾌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스피카토 주법, 도대체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스피카토를 완벽히 습득하는 5가지 방법을 아주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목의 유연성 기르기

스피카토의 핵심은 바로 손목에 있습니다. 활등을 자연스럽게 튕기려면 손목이 유연해야만 하죠. 손목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 손목 스트레칭: 활을 내려놓고 양손 손등이 마주 보게 한 상태에서 오른손 손가락을 왼손으로 살며시 당겨줍니다. 약 20초 정도 스트레칭 한 뒤 손을 바꿔 반복합니다. 

- 손목 회전 운동: 팔을 자연스럽게 내리고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합니다. 이때 손목을 축으로 원을 그리듯 손바닥을 회전시켜 보세요. 오른손, 왼손 번갈아가며 10회씩 3세트 정도 해줍니다. 

- 손목의 각도 변화주기: 활을 평소처럼 잡되, 손목의 각도를 위아래로 변화시켜봅니다. 활 끝에서부터 활 데까지 이동하면서 다양한 손목 각도를 연습하는 거죠. 높은 각도, 낮은 각도를 오가며 10분간 진행해 보세요.

손목이 경직되어 있으면 탄력 있는 스피카토를 구사하기 어렵습니다. 틈날 때마다 위의 운동들을 반복하며 손목의 유연성을 길러주시기 바랍니다.  

2. 활의 무게 활용하기

스피카토를 할 때는 활의 자연스러운 무게를 이용해야 해요. 힘으로 억지로 누르려 하면 경쾌한 튕김이 불가능하죠. 활의 무게감을 익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활 들어올리기: 활등이 현에서 살짝 떨어질 정도로 활을 들어올립니다. 
- 손목 이완시키기: 들어 올린 상태에서 손목에 힘을 빼고 이완시킵니다. 마치 늘어진 실에 매달린 듯한 느낌으로요.
- 내려치기: 이완된 상태에서 손목의 반동만을 이용해 활을 내려칩니다. 이때 활은 현에 닿자마자 바로 다시 튀어 오를 것입니다.
- 타이밍 맞추기: 활이 현에 닿는 순간에 손목을 들어주면서 반동의 리듬을 맞춰봅니다. 

활의 탄력을 최대한 이용하는 게 스피카토의 비결입니다. 힘을 가하기보다는 무게감을 느끼면서 반복 연습하다 보면 점점 감각이 생길 거예요.

3. 정확한 발음 내기  

스피카토 주법에서는 한 음 한 음이 또렷하게 발음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활이 현에 닿는 순간이 매우 중요하죠. 

- 접촉점 일정하게 유지하기: 브릿지에서 지판 방향으로 활을 내려치되, 항상 일정한 지점에서 현을 튕기세요. 
- 직각으로 활 대기: 활모가 현과 수직을 이루도록 활을 붙입니다. 비스듬히 내려치면 잡음이 생길 수 있어요.
- 최소한의 접촉: 활이 현에 닿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깔끔한 스타카토 음이 납니다. 마치 물방울이 튀는 것처럼 빠르게 튀어 오르는 게 관건이에요.  

이렇게 정확하고 일정한 발음을 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건 집중력입니다. 활 끝부분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온 신경을 집중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4. 활의 탄력 이용하기

앞서 활의 무게감을 활용하는 법을 배웠는데요. 여기에 활등의 탄력까지 이용하면 스피카토의 완성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 손목과 활의 일체화: 팔의 힘을 빼고 오로지 손목의 움직임에만 집중합니다. 마치 손목과 활이 하나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해요. 
- 와이핑 모션 만들기: 활을 위아래로 튕기듯이 내려치면서, 약간의 와이핑 모션을 가미합니다. 마치 먼지를 털어내듯 활등을 살짝 비틀어 주는 거죠.  
- 호흡 맞추기: 팔을 들어 올리는 타이밍에 숨을 들이쉬고, 내려치는 순간 호흡을 내뱉습니다. 이렇게 박자에 맞춰 숨을 쉬면 리듬감이 생겨요.

와이핑 모션의 폭을 넓히고 좁히면서 스피카토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역동적인 연주를 하고 싶다면 와이핑의 폭을 과감히 넓혀 보세요.

5. 빠른 템포 연습하기

스피카토 주법은 빠른 템포의 곡에서 특히 빛을 발합니다. 속도감 있게 스피카토를 구사하려면 별도의 훈련이 필요해요.

- 메트로놈 활용하기: 느린 템포(60BPM)에서 시작해 활로 일정한 리듬을 타봅니다. 여기서 4분 음표를 기준으로 속도를 점점 올려가 봐요. 
- 셋잇단음표 연습: 한 활로 3개의 스피카토 음을 내는 셋잇단음표 리듬을 연습해 보세요. 이때도 메트로놈을 활용하여 빠르기를 조절하면서 연습합니다.
- 스케일 적용하기: 온음과 반음 진행의 다양한 스케일에 스피카토를 적용해 봅니다. 손가락과 활의 움직임을 동시에 컨트롤하는 훈련이 되죠.  
- 연습곡 반복하기: 비발디 사계 중 '여름' 3악장이나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4번 등 스피카토가 많이 나오는 곡을 반복해서 연습하세요.

빠른 속도로 정확한 스피카토를 하려면 수없이 많은 반복 훈련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연습을 통해 난이도를 점차 높여가다 보면 어느새 훌륭한 스피카토 연주를 하게 될 거예요.  

지금까지 스피카토를 잘하는 5가지 노하우를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하면 손목의 유연성을 기르고, 활의 무게와 탄력을 이용하며, 정확한 발음과 빠른 속도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은 "가장 완벽한 스피카토 연주는 활과 현이 최소한으로 접촉할 때 나온다"라고 말했는데요. 이 말을 되새기며 부단히 노력한다면 여러분도 최고의 스피카토 주법을 터득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멋진 스피카토 연주로 관중을 사로잡는 그날을 향해 열심히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바이올린 인생에 스피카토라는 강력한 무기가 생기길 바라며, 행운을 빕니다!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gospel79.tistory.com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필립 만토파는 인도네시아의 목사님입니다. 어렸을 때 심각한 뇌 장애와 지체 이상으로 고생했으나 어머니의 간절한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건강해진 몸으로 폭력배

gospel79.tistory.com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카라멜로 브레니스의 간증 1982년에, 나는 사고로 죽었었다. 죽음이 나를 엄습했을때, 모든 것이 깜깜했다. 나는 어두운 터널을 홀로 걷고있었고, 어떤 종류의 존재가 나를 데려가고 있었다. 춥고

gospel79.tistory.com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gospel79.tistory.com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gospel79.tistory.com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gospel79.tistory.com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인기글

1
559
2019.11.19
2
181
2022.08.17
3
139
2013.11.25
4
132
2022.08.14
5
126
2022.08.16
6
121
2022.08.16
7
111
2022.08.14
8
102
2022.08.18
9
88
2014.05.23
10
87
2023.03.31
11
84
2019.11.06
12
82
2022.08.13
13
80
2022.08.17
14
72
2020.01.17
15
70
2022.09.05
16
70
2013.11.25
17
67
2022.08.13
18
66
2023.01.24
19
64
2022.09.08
20
62
2022.08.19

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