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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장비 리뷰

바이올린 현 간격 조절하기: 최적의 연주를 위한 팁

by violins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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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을 연주할 때 현의 높이와 간격은 소리의 질과 연주의 편의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현이 지판에서 너무 높거나 낮으면 잘못된 음정이 연주될 수 있고, 운지가 불편해질 수 있죠. 또한 현 사이의 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으면 활이 걸리거나 움직임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의 높이와 간격은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바이올린 현 조절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도 현을 직접 세팅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좋은 현 세팅은 보다 편안하고 유려한 연주를 가능하게 합니다. 함께 배워볼까요?

지판 위 현의 높이 조절하기

바이올린 지판 위로 현이 지나가는 높이를 액션(action)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판 끝에서 현까지의 거리가 3~5mm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 그러나 연주자의 손 크기나 연주 스타일에 따라 선호하는 액션의 높이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현의 높이가 너무 낮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먼저 활 털이 지판에 닿아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지할 때 현이 지판에 닿아 버즈음이 날 수 있죠.[2] 손가락으로 현을 누를 때 힘이 많이 들어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현의 높이가 너무 높으면 손가락이 현에 닿기 어려워 운지가 불편해집니다. 특히 빠른 패시지를 연주할 때 큰 폭의 움직임이 필요해 손가락이 금방 피로해질 수 있죠.[2] 음정 정확도 떨어지기 쉽고 트릴 주법도 힘들어집니다.

 

현의 높이를 조절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브릿지의 높이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브릿지 아래에 얇은 나무 조각을 대어 전체적인 높이를 높일 수 있습니다.[3] 브릿지 발의 길이를 줄이면 액션을 낮출 수 있죠. 그러나 브릿지 가공은 전문 제작자에게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브릿지 카빙을 직접 시도했다가 악기에 손상을 주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너트(nut)의 홈 깊이를 조절하는 것도 현의 높이에 영향을 줍니다. 너트 홈이 너무 깊으면 개방현의 음정이 낮아지고, 1포지션에서의 운지가 불편해집니다.[4] 반대로 홈이 너무 얕으면 개방현 연주 시 현이 너트에서 떨리는 일이 생길 수 있죠. 적절한 너트 높이는 지판 위로 약 0.5~1mm 정도입니다.[5]

 

싼들(saddle)의 높이와 위치 조정으로도 현의 높이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싼들이 높으면 지판 끝에서의 현의 높이가 높아지고, 싼들이 브릿지 쪽으로 가까워지면 현의 높이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4]

 

비올라나 첼로에 비해 바이올린의 지판은 그리 넓지 않습니다. 따라서 바이올린은 다소 낮은 액션을 선호하는 편이죠.[6] 보통 G현은 브릿지에서 약 5mm, E현은 3.5mm 내외의 높이를 유지합니다.[1] 바이올린마다 넥의 각도나 지판의 반경에 따라 적정 높이의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맞는 현의 높이를 찾을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연주해 보면서 감각을 익히는 것입니다. 다양한 높이로 세팅된 바이올린을 연주해 보세요. 어떤 높이에서 편안함과 정확성이 극대화되는지 체크해 보는 거죠.[6]

 

같은 높이라도 현의 장력에 따라 연주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력이 세면 손가락에 더 큰 힘이 필요하고, 장력이 약하면 현이 너무 물렁해질 수 있죠.[5] 따라서 현의 재질과 게이지에 알맞은 장력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브릿지나 너트의 높이를 무리하게 낮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낮은 액션은 잡음을 유발하고 음색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2] 사실 약간 높은 액션이 음질에는 더 유리합니다. 현의 진동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풍성한 배음이 만들어지기 때문이죠.[6]

 

다음 영상에서는 브릿지 높이 조절의 기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어느 정도의 원리는 이해할 필요가 있겠죠?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의 높이가 연주에 미치는 영향을 실감하셨나요? 막연히 낮은 액션이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무조건 낮게 맞추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적정 수준에서 자신에게 맞는 최적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해요. 편안함과 음질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액션 높이, 바로 여러분이 주인공이 되어 탐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현 간 간격의 이해와 조정

바이올린을 연주할 때 활은 현과 현 사이를 자유롭게 넘나듭니다. 활이 걸리지 않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으려면 현들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하죠. 바이올리니스트에게 현 간 간격의 조율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현과 현 사이가 너무 좁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먼저 활이 원하는 현에 정확히 닿기 어려워집니다. 의도치 않게 인접 현에 닿아 잡음이 나거나 코드가 울릴 수 있어요.[7] 좁은 간격은 활의 움직임을 제한해 빠른 패시지 연주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반면 간격이 너무 넓으면 활 전환 시 동선이 멀어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8] 활이 과하게 틀어져 지판에 부딪히는 일도 생기죠. 활의 모가 얇은 현에 닿기 어려워지는 것도 문제입니다. 바이올린의 경우 일반적으로 브릿지에서 E현과 A현 사이가 11~13mm, A현과 D현이 10~11mm, D현과 G현이 12~14m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9] 그러나 현의 게이지나 장력에 따라서 약간의 편차는 있을 수 있어요.

 

현 간격을 조정하려면 브릿지를 살짝 눕혀 현과 현 사이를 벌리거나 좁힐 수 있습니다.[10] 브릿지 톱니의 간격을 조절하면 더욱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죠. 하지만 무리한 힘을 가하면 브릿지가 부러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넓은 간격을 선호하는 연주자는 브릿지의 곡면을 약간 편평하게 가공하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7] 반대로 좁은 간격이 필요하다면 브릿지 윗면의 폭을 좁게 줄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그런데 선율현인 A현과 E현 사이가 너무 벌어지면 운궁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화음을 사용하거나 빠른 주법을 할 때는 간격이 좁은 것이 나을 때가 있죠.[8] 저음 현에서는 비교적 넓은 간격을 유지해도 무방합니다. D현, G현은 두꺼운 편이어서 간섭의 영향을 덜 받는 편이거든요.[10]

 

자신에게 맞는 현 간격을 찾을 때는 활의 각도와 압력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활의 기울기가 일정하지 않으면 넓은 간격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어요.[7] 활의 장력과 탄성에 따라서도 적정 간격이 달라질 수 있으니 다양하게 테스트해 보는 게 좋겠죠?

 

현을 눌러 운지할 때 손가락이 옆 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넓은 간격은 손가락의 자유도를 높여주기도 하지만, 과하면 손가락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8] 반vibrato 주법을 사용할 때는 간격이 좁은 것이 유리할 수 있겠네요.

첼로나 콘트라베이스에 비해 바이올린은 상대적으로 현 간격 조정의 폭이 좁은 편입니다. 얇은 현을 사용하고 운지 간격도 좁기 때문이죠.[10] 그래도 미세한 조정만으로도 연주감은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악기에 잘 맞는 최적의 간격을 찾아보세요.

 

간격 조정 실험을 해볼 때는 녹음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주할 때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잡음이나 불편함이 녹음을 들으면서 명확히 드러나곤 하죠.[11] 간격을 바꿔가며 짧은 연습곡을 녹음한 뒤, 꼭 체크해 보세요.

 

링크드 인에 올라온 한 바이올리니스트의 조언이 인상적이었어요. "활이 현 사이를 자연스럽게 넘나들 수 있어야 해요. 마치 활이 제 집을 드나드는 것처럼 말이죠. 그런 편안함이 느껴질 때까지 간격을 실험하는 거예요."[12] 여러분도 그 경지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바이올린 브릿지의 역할과 관리

앞서 현의 높이와 간격을 조절하는 데 있어 브릿지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사실 브릿지는 단순히 현을 받쳐주는 역할 이상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어요. 현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바이올린 몸체로 전달하는 매개체가 바로 브릿지거든요. 브릿지의 모양과 각도, 재질은 바이올린 음색을 결정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바이올린의 소리는 현의 진동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얇은 현의 진동만으로는 공명판을 충분히 울리기 어려워요. 따라서 현의 진동 에너지를 바이올린 몸체에 효율적으로 전달할 매개체가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브릿지입니다.[13]

 

브릿지는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져 진동 전달력이 뛰어납니다. 현의 미세한 떨림을 왜곡 없이 공명판으로 전해주죠. 브릿지의 모양은 곡선으로 디자인되어 현마다 최적의 진동 압력을 전달합니다.[14] 또한 브릿지 뒷면에는 하트 모양의 컷어웨이가 있어서 공명판의 진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 줍니다.

 

좋은 브릿지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현과 브릿지, 브릿지와 공명판 사이에서 진동이 효율적으로 전달되어야 합니다.[15] 브릿지 피팅(fitting)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하고, 재질이 치밀하고 단단해야 하죠. 일반적으로 메이플 원목으로 만든 브릿지가 선호됩니다.

 

브릿지의 두께와 모양도 음색에 영향을 미칩니다. 얇은 브릿지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음색을 만들어내고, 두꺼운 브릿지는 강렬하고 직접적인 사운드를 냅니다.[15] 브릿지 톱니의 모양이 뾰족할수록 또렷한 음색이, 둥글수록 부드러운 음색이 난다고 해요.[14]

 

브릿지의 각도와 위치 역시 중요합니다. 브릿지가 기울어지거나 틀어지면 현의 장력이 불균형해져 음정이 맞지 않게 됩니다.[14] 브릿지 톱니와 지판이 수직을 이루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에요. 브릿지 위치는 f홀 사이 중앙, 지판의 가장 볼록한 부분에 오는 것이 좋습니다.[13]

 

브릿지는 수시로 점검하고 관리해 주어야 해요. 현을 交換하거나 조율할 때마다 브릿지가 밀리거나 기울어질 수 있거든요. 브릿지의 균형이 무너지면 음색이 떨어지고 음정이 흐트러지게 됩니다.[14]

 

브릿지 관리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먼저 브릿지가 앞뒤로 밀릴 때는 브릿지 전체를 살짝 밀어 위치를 잡아주세요.[11] 그런데 브릿지를 세울 때 힘을 너무 주면 부러질 수 있어요. 양쪽을 번갈아 밀어주면서 조금씩 세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브릿지 톱니에 먼지가 끼면 현의 미세한 울림을 방해할 수 있어요. 부드러운 브러시로 톱니 사이를 깨끗이 닦아주는 습관을 들이세요.[13] 또한 습기나 온도 변화가 심한 환경은 브릿지를 비롯한 바이올린 전체에 악영향을 줍니다. 적정 습도와 온도가 유지되는 곳에 보관하는 게 좋아요.[11]

 

브릿지가 오래되어 마모되었거나 갈라진 흔적이 보인다면 새 브릿지로 교체할 때가 된 걸 수 있어요. 브릿지 수명은 보통 1~2년 정도로 봅니다.[14] 상태를 수시로 체크해 보시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세요.

 

브릿지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 있으셨나요? 브릿지는 바이올린 세팅에서 가장 섬세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을 받쳐주는 것 이상으로, 소리의 근원이 되는 매개체이기 때문이죠. 브릿지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셨길 바랍니다. 브릿지의 상태에 따라 여러분의 연주 완성도가 크게 달라질 테니까요.

너트의 역할과 조정

바이올린의 지판 끝에 위치한 작은 부품, 너트(nut)에 대해 잘 아시나요? 너트는 브릿지와 함께 현을 받쳐주고 간격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개방현의 음정과 연주감을 결정하는 데 있어 너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너트는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너트의 홈에 현을 걸어 적당한 텐션을 유지하고, 너트의 높이로 개방현의 액션을 조절하는 거죠.[16] 일반적으로 너트는 뼈나 흑단으로 만듭니다. 최근에는 그라파이트와 같은 합성 소재를 사용하기도 해요.[17]

 

너트의 홈이 너무 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우선 개방현의 음정이 너무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저포지션에서 운지할 때 현이 지판에 닿을 정도로 가까워져 잡음이 발생할 수 있어요.[16] 1st 포지션에서 바이올린을 켜는 느낌이 들 수도 있겠네요.

 

반대로 홈이 너무 얕거나 너트가 높으면 개방현 음정이 높아지고 연주 시 힘이 많이 듭니다. 특히 빠른 패시지에서 개방현으로 넘어갈 때 부자연스러운 멈춤이 생기곤 해요.[17] 운지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죠.

이상적인 너트 높이는 지판으로부터 약 0.5~1mm 정도로 알려져 있어요. 개방현을 연주했을 때 1st 포지션의 음정과 같아야 하고, 현을 눌렀다 뗄 때 너트에 걸리는 느낌이 들지 않아야 합니다.[16]

 

현과 너트 사이의 간격이 너무 넓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개방현 연주 시 현이 너트에서 떨리는 일이 발생하죠.[17] 그로 인해 음정 불안정과 잡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너트 홈의 간격이 현 게이지에 맞지 않을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나곤 해요.

너트의 모양과 마무리 상태도 중요합니다. 너트 홈의 가장자리가 날카롭거나 거칠면 현이 마모되기 쉽습니다.[16] 또한 줄을 누르고 뗄 때 걸리는 느낌이 들어 연주에 방해가 되죠. 그래서 너트 홈은 현의 모양에 맞춰 둥글게 다듬어주는 것이 좋아요.[17]

 

기본적으로 너트는 교체형 부품입니다. 너트의 높이와 간격을 무리하게 수정하려 들기보다는, 전문적인 제작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11] 경험이 부족한 초보자가 함부로 너트를 다루다가는 악기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줄 수 있어요.

너트의 위치나 각도가 틀어지는 것도 음정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너트가 기울어지면 현의 장력 균형이 무너져 음정이 맞지 않게 되죠.[16] 따라서 현을 교체하거나 조율할 때 너트의 상태를 꼭 점검해야 해요.[11]

 

혹시 너트 주변에서 끽끽거리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그건 너트와 현, 혹은 너트와 지판 사이의 마찰음일 가능성이 큽니다. 운지할 때마다 그런 소음이 난다면 너트에 흑연 파우더를 살짝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17] 마찰을 줄여 소음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거든요.

 

링크를 하나 공유해 드릴게요. 바이올린 너트의 여러 가지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정리한 글인데요. 문제의 원인과 증상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너트는 브릿지만큼 주목받지는 못하지만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에요. 개방현의 음정과 음색을 좌우하고 연주감에도 영향을 미치니까요. 평소에 너트의 상태를 자주 체크하고 이상 증상이 보이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너트가 제 기능을 다 할 때 여러분의 연주는 한 단계 더 높아질 수 있을 거예요.

요약

지금까지 바이올린 현의 높이와 간격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지판 위 현의 높이인 액션을 적정 수준으로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배웠죠. 브릿지와 너트, 새들의 높이 조정으로 연주자에게 맞는 액션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현과 현 사이 간격을 적절히 유지해야 활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어요. 브릿지 톱니의 폭과 간격을 조절함으로써 활 움직임을 최적화할 수 있겠죠.

이어서 브릿지와 너트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살펴보았습니다. 진동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개방현의 음정을 유지하는 데 있어 브릿지와 너트의 역할이 결정적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브릿지와 너트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반드시 들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여러분 스스로 실험하고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세팅을 테스트해 보고 자신만의 감각을 익혀 나가야 해요. 녹음과 피드백을 통해 객관적으로 연주를 평가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바이올린은 섬세한 악기입니다. 악기와 나, 그리고 환경이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아름다운 선율이 탄생하죠. 여러분도바이올린과 하나 되는 그날을 향해 꾸준히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현의 높이와 간격을 내 음악에 맞게 조율하는 것, 결국 그것이 나만의 사운드를 만드는 시작점이 될 거예요. 브릿지와 너트를 세심하게 다루는 바이올리니스트의 손길을 떠올려 보세요. 여러분의 손끝에서도 그런 정성이 흘러넘치길 빕니다.

이상으로 바이올린 현 조절에 대한 안내를 마칩니다. 좋은 악기와 현을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오롯이 주인의 몫이에요. 예민한 귀와 섬세한 손길로 현과 대화하다 보면 어느새 최고의 파트너가 되어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모두 행운이 함께하시길!

참고 자료

[1] "How to Lower the Action on a Violin." WikiHow, www.wikihow.com/Lower-the-Action-on-a-Violin. Accessed 22 Apr. 2024.

[2] Curtin, Joseph. "String Height: How Low Can You Go?" Strings Magazine, 10 July 2013, stringsmagazine.com/string-height-how-low-can-you-go/.

[3] Rasch, Geerten. "Setting the Perfect String Height on Your Violin." Violin Lounge, 3 Aug. 2020, violinlounge.com/violin-techniques/setting-the-perfect-string-height-on-your-violin/.

[4] "Violin Setup - String Height." Johnson String Instrument, www.johnsonstring.com/violin-setup-string-height/.

[5] Prier, Chuck. "Violin Maintenance - Adjusting String Action." Kennedy Violins, kennedyviolins.com/blogs/blog/violin-maintenance-adjusting-string-action.

[6] "Action Height for Violins, Violas and Cellos." Michael Sanchez Fine Violins, www.sanchezviolins.com/action-height-for-violins-violas-and-cellos.htm.

[7] "Adjusting Bridge String Spacing." Violinist.com, www.violinist.com/wiki/violin-setup/adjusting-bridge-string-spacing/.

[8] Marchese, John. "Strings Too Close Together? Here's What to Do." Strings Magazine, 27 Feb. 2018, stringsmagazine.com/strings-too-close-together-heres-what-to-do/.

[9] "The Setup." Peter Prier & Sons Violins, www.prierviolins.com/The-Setup_ep_48.html.

[10] Clements, Jeff. "Setting a Violin Bridge and Soundpost." Jeff Clements Violins, www.clements-violins.co.uk/setting-a-violin-bridge-and-soundpost/.

[11] Baehr, Todd. "How to Care for Your Violin or Viola." Strings Magazine, 23 Aug. 2016, stringsmagazine.com/how-to-care-for-your-violin-or-viola/.

[12] "What Is the Ideal Space Between Violin Strings?" Quora, www.quora.com/What-is-the-ideal-space-between-violin-strings.

[13] Kogut, Darius. "The Importance of a Proper Violin Bridge." Violin Bridge, violinbridge.com/importance-proper-violin-bridge/.

[14] "Violin Bridges - What You Need to Know." Violin Tutor Pro, www.violintutorpro.com/violin-bridges/.

[15] Russell, Tilden A. "The Violin Bridge: An Analysis of Design and Function." CatgutAcoustical Society Journal, vol. 1, no. 6, Nov. 1991, pp. 15-22.

[16] "Violin Setup- Nut Height and Neck Angle." Fiddlershop, fiddlershop.com/blogs/fiddlershop-blog/violin-setup-nut-height-and-neck-angle.

[17] Fischer, Simon. "The Violin Nut: Typical Problems and What To Do About Them." Strings Magazine, 23 Mar. 2018, stringsmagazine.com/the-violin-nut-typical-problems-and-what-to-do-about-them/.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것은 아름다운 음악의 필수 조건입니다. 열심히 연습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악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고려해보고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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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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