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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장비 리뷰

바이올린 구매 전 체크리스트: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

by violins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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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을 구매하려고 결심하셨나요? 정말 멋진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이올린은 아름다운 선율과 풍부한 표현력으로 많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악기인데요, 본인에게 꼭 맞는 바이올린을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바이올린 구매는 단순히 외형만 보고 결정할 문제가 아니에요. 여러 가지 중요한 사항을 꼼꼼히 체크해야 훗날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려면 악기의 재료부터 상태, 음색과 가격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한데요, 특히 바이올린 초보자라면 이런 부분을 꼼꼼히 살피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오늘은 바이올린 구매 전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하나하나 짚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바이올린 선택의 핵심 기준을 익히고, 나에게 딱 맞는 악기를 찾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바이올린 구매 전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잘 숙지한다면 훗날 만족스러운 선택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바이올린과 함께 아름다운 음악의 세계로 떠나볼까요?

바이올린의 재료와 제작 과정 확인하기

좋은 바이올린의 첫 번째 조건은 질 좋은 원료와 섬세한 제작 과정에 있습니다. 특히 상판과 뒷판, 측판 등에 사용된 나무의 종류와 재질이 바이올린 음색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 되는데요, 가장 이상적인 목재로는 유럽산 스프루스(Spruce)와 메이플(Maple)이 꼽힙니다.[1]

 

스프루스는 가볍고 질긴 질감을 가져 현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에 상판 재료로 애용되고, 메이플은 단단하고 아름다운 무늬로 뒷판과 측판, 목 부분에 주로 사용되죠.[2] 이들은 음향적 특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습도나 온도 변화에도 비교적 안정적이라 바이올린 재료로써 최고의 자질을 갖추고 있어요.

 

바이올린 구매 시에는 이런 원목의 등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원목은 등급에 따라 마스터(Master), AAA, AA, A 등으로 구분되는데요, 마스터 등급은 가장 우수한 원목으로 곧고 촘촘한 나이테, 균일한 결, 적당한 강도와 탄성을 지녔죠.[3] 반면 등급이 낮아질수록 나이테가 고르지 못하고, 옹이나 흠집이 있거나 너무 딱딱한 질감을 보입니다. 이는 소리의 균형과 음량, 음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등급이 높은 원목을 사용한 악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물론 원목 자체의 품질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제작자의 솜씨입니다.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제작 과정이 불량하면 악기의 완성도가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죠. 숙련된 장인은 각 부품의 두께와 모양, 접합 방식 등을 섬세하게 조절해 최상의 음향을 이끌어냅니다. 바이올린의 혼(Soul)이라 불리는 f자 홀 모양이나, 브릿지와 지판의 세밀한 가공, 울림통 내부의 버팀목 구조 같은 디테일한 요소가 모여 훌륭한 바이올린을 탄생시키는 것이죠.[4]

 

따라서 바이올린 구매 시에는 재료의 출처와 등급, 그리고 제작자에 대한 정보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될 수 있다면 전문 제작자의 솜씨가 담긴 수제 바이올린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에요. 공장에서 대량 생산된 바이올린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섬세한 제작 과정을 거치지 않아 음질이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나무가 충분히 건조되지 않았거나, 접합이 허술하거나, 도료 마감이 거칠 수도 있죠.[5]

 

물론 초보자라면 입문용 바이올린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고가의 수제 악기 대신 양질의 국산 또는 중국산 바이올린을 구매하는 거죠. 다만 이 경우에도 현악기 전문 매장에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가격 대비 퀄리티가 우수한 제품을 고르는 지혜가 필요해요. 절대 악기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지 않은 채 인터넷 최저가 제품을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6]

이렇듯 바이올린의 재료와 제작 과정을 꼼꼼히 확인하는 일은 좋은 악기를 고르는 핵심 관건이에요.

 

다소 번거로워 보여도 이 부분을 소홀히 한다면 품질 낮은 악기를 높은 가격에 구매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의 진가는 겉모습이 아닌 내면에서 비롯된다"는 말처럼, 화려한 외관에 현혹되기보다는 좋은 원료와 장인정신이 깃든 악기를 고르는 안목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바이올린의 상태와 보존 상태 점검하기

이제 바이올린의 상태와 보존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료와 제작 과정 못지않게 악기의 관리 상태 역시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오래되고 관리가 소홀했던 바이올린은 성능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숙련된 연주자가 정성껏 관리해 온 악기라면 오래될수록 음색이 깊어지고 음량도 풍부해지는 장점이 있죠.[7]

 

그렇다면 바이올린의 상태는 어떻게 점검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은 바로 크랙(Crack)의 유무입니다. 크랙이란 바이올린 표면에 생긴 갈라짐이나 금을 말하는데요, 오랜 세월 동안 현의 장력과 외부 충격, 습도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곤 합니다.[8] 악기 표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크랙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특히 상판과 뒷판, 목 부분을 유심히 체크해 보아야 해요.

 

크랙은 음색 저하와 음량 감소를 야기할 뿐 아니라, 방치할 경우 악기 전체의 내구성을 해칠 수 있어요. 따라서 크랙이 있는 바이올린은 되도록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고, 부득이한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크랙을 보수한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수 흔적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명장의 손길로 크랙을 복원한 바이올린이라면 음향적 가치가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9] 하지만 비전문가의 조잡한 수리로 크랙이 감춰져 있다면 요주의해야 할 대상이죠.

 

바이올린 내외부의 갈라짐 외에도 휨(Warp)이나 접합 불량 여부도 꼭 살펴보아야 해요. 휨은 브릿지 주변이 위아래로 뒤틀리거나 말려 오르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현의 장력을 견디지 못해 상판의 구조가 변형된 경우에 발생합니다.[10] 전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브릿지 높이가 일정하지 않거나, 지판에서 브릿지까지의 거리가 일직선을 이루지 못한다면 휨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접합 상태가 불량한 악기 역시 음질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목과 몸통의 연결 부위, 측판과 상/하판의 접합선 등에서 들뜸이나 틈새가 발견된다면 접합이 불안정한 상태라고 볼 수 있죠.[11] 울림통 내부에서도 버팀목이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지, 상하판 사이의 간격은 일정한지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접합이 허술한 악기는 소리의 힘이 분산되어 음량과 음질 모두 만족스럽지 못해요.

 

이 밖에도 튜닝 페그의 끼임새나 미끄러짐, 현걸이나 턱받침대의 고정 상태, 지판의 균열이나 마모 정도 등도 세심하게 살펴볼 부분입니다.[12] 오랜 기간 사용한 악기일수록 부속품의 노후화가 진행되기 마련이므로, 교체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죠.

 

이렇듯 구매 전 바이올린의 상태를 입체적으로 점검하는 과정은 실수 없는 선택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이에요. 특히 중고 바이올린을 구입할 때는 이런 부분을 더욱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데요, 악기를 직접 들여다보고 연주해 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온라인 구매 시에는 판매자에게 악기 상태에 대한 상세한 추가 정보를 요청하고, 가능하다면 시연 영상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거예요.[13]

 

이처럼 바이올린의 크랙과 휨, 접합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완성도 높고 내구성 강한 악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외관상 크게 손상되지 않은 바이올린이라도 세월의 흔적은 어느 정도 남기 마련이에요. 그 흔적이 음색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면 오히려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런 흔적이 악기의 품질을 크게 훼손하지 않을 정도여야 한다는 거죠. 상태 점검에 약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후회 없는 바이올린 구매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바이올린 가격대별 장단점 비교하기

바이올린을 구매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기준은 바로 가격인데요, 가격대별로 바이올린의 품질과 가성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비싼 악기가 무조건 좋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워요. 연주자의 실력이나 연주 목적, 기대 수준 등에 따라 적정 가격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14] 그럼에도 일반적인 가격대별 특징을 이해한다면 현명한 선택에 도움이 될 거예요.

 

우선 입문용 바이올린의 가격대는 보통 30만원에서 100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공장에서 대량 생산된 모델들이 이 범주에 속하는데요, 가격이 저렴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악기를 배우는 초기 단계에서는 고가의 바이올린을 구매하기보다는 기본기를 익히는 데 집중하는 게 현명하죠. 입문용 바이올린은 건반 배치가 적당하고 운지감도 무난해서 초보자들이 연습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15]

 

다만 재료나 제작 과정이 다소 거칠 수 있어 음질이 깊이감 있게 표현되기는 어려운 편이에요. 당김음이나 빠른 패시지에서 잡음이 생기거나, 음정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바이올리니스트가 좋은 현을 사용한다 해도 풍성한 울림을 내기는 쉽지 않죠.[16] 그래서 어느 정도 실력이 향상되고 나면 조금 더 품질 높은 바이올린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급 수준의 바이올린 가격대는 대략 100만원에서 500만원 선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 정도면 솔리드 우드로 제작된 수공예 악기를 구매할 수 있는데요, 입문용에 비해 현의 반응성이 훨씬 우수하고 음질도 안정적입니다.[17] 울림통 제작에 공을 들인 만큼 음량도 풍부하고, 고음역대의 화려한 연주에도 잘 견디는 편이죠. 중급 레벨의 연주자라면 악기의 장단점을 잘 파악해서 자신의 연주 스타일에 맞는 바이올린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물론 최상급 수준의 명품 바이올린이 되려면 5백만 원을 훌쩍 넘기는 가격대를 생각해야 합니다. 슈트라디바리우스나 과르네리 등 전설적인 바이올린 제작가의 작품은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에 이르기도 하죠.[18] 명품 바이올린의 비결은 뛰어난 장인 정신과 최상급 원목에 있는데요, 해를 거듭할수록 울림이 깊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주자의 기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청중을 사로잡는 감동적인 선율을 자아낼 수 있죠.

 

그렇다고 무작정 고가 바이올린만 찾을 필요는 없어요. 제작 연도가 오래되지 않았더라도 양질의 재료로 훌륭하게 제작된 악기라면 명품 못지않은 연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19] 실력에 맞는 악기, 음색적 기대치에 부합하는 악기를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예산이 넉넉하다면 비싼 악기를 사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성비 높은 중고 악기를 노려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에요.

 

요컨대 가격은 바이올린 구매 시 간과할 수 없는 현실적인 기준입니다. 하지만 가격만으로 바이올린의 품질을 판단해서는 안 되죠. 비싼 악기가 무조건 좋은 것도, 저렴한 악기가 모두 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에요. 본인의 실력과 목적,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정 가격대의 바이올린을 선택하되, 각 범주 안에서도 우수한 품질의 악기를 고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바이올린의 조건은 가격이 아니라 연주자와의 호흡이다. 아무리 값비싼 명기라 해도 주인의 손에 맞지 않으면 빛을 발하지 못한다. 연주자는 자신에게 꼭 맞는 악기를 고르되 그 악기의 숨은 잠재력까지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바이올리니스트의 참된 자질이다." - 네이선 밀스타인의 연주 철학 중에서[20]

바이올린의 음색과 음량, 음정 테스트하기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핵심 기준은 결국 '소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리 비싸고 외관이 화려한 악기라도 정작 음색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음량이 너무 작거나, 음정이 불안정하다면 구매 가치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때문에 바이올린 구매 전에는 악기의 음향적 특성을 입체적으로 평가해 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해요.

 

그렇다면 어떤 음색이 좋은 음색일까요? 사실 음색의 좋고 나쁨을 객관적으로 정의내리긴 어려운데요, 개개인의 취향이나 감상 능력에 따라 선호하는 음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럼에도 일반적으로 좋은 바이올린 음색의 공통점을 꼽자면, 깊이감 있고 풍부한 배음, 또렷하고 맑은 음질, 현과 현 사이의 밸런스 등을 들 수 있겠죠. [21]

 

특히 저음역대의 경우 공명이 충분해 웅장하고 묵직한 느낌을 주는 게 바람직하고, 고음역대는 섬세하고 화려한 표현력을 갖추는 게 좋아요. 바이올린 음색의 심층적인 아름다움은 이런 폭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죠. 현의 떨림이 울림통 전체로 부드럽게 퍼져나가는 느낌, 운궁에 따라 다채롭게 음색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연함 역시 훌륭한 바이올린의 증표라 할 수 있어요.[22]

 

따라서 악기를 직접 연주해보고 음색을 면밀히 체크해 보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양한 운궁 테크닉을 적용해가며 저음역대에서 고음역대까지, 피아니시모에서 포르테까지 음색의 스펙트럼을 종합적으로 들어보세요. 현의 텐션과 음색이 제 각각 다른 특성을 보이는지, 포지션 변화에 음색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집중해서 들어볼 필요가 있죠.[23]

 

음량(Volume)과 투사력(Projection) 역시 주의 깊게 평가해야 할 항목입니다. 동일한 연주 강도로 소리를 냈을 때 충분한 음량이 전달되는지, 심지어 약한 볼륨으로 연주할 때도 음의 윤곽이 선명한지 체크해 보세요. 음향적으로 우수한 바이올린이라면 작은 힘으로도 강한 사운드를 낼 수 있고, 먼 거리까지 소리를 또렷이 전달할 수 있어요.[24] 연습실이 아닌 넓은 홀에서 직접 연주해보면 바이올린의 투사력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꼭 살펴봐야 할 부분은 악기의 음정(Intonation)인데요, 이는 연주자의 연주 능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항목이에요. 좋은 바이올린은 어떤 포지션에서도 정확한 음정을 구현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1, 2, 3포지션 등을 옮겨가며 음정의 정확도를 테스트해 보세요. 특히 높은 포지션의 음정이 불안정하거나 떨림이 있다면 현의 품질이나 지판의 상태 등이 의심되는 대목이에요.[25] 울림통 자체의 공명도 음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프레이징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지 귀 기울여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훌륭한 바이올린의 음색은 맑고 섬세하면서도 금속성을 띠고 있다. 화려한 고음역대, 풍성한 중음역대, 웅장한 저음역대를 모두 갖춘 바이올린이야말로 진정한 명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원음 자체의 품질 못지않게 어떤 연주자가 그 음색을 이끌어내느냐도 중요하다. 좋은 바이올린을 만나 그 진면목을 드러내는 순간, 연주자는 비로소 악기와 하나 되는 경지에 이를 수 있다." -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인터뷰 중에서[26]

시연과 상담을 통해 구매 결정하기

지금까지 바이올린 구매 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막상 악기를 고르려면 막연할 수도 있겠죠? 특히 바이올린에 대한 배경 지식이 부족하다면 여러 기준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게 쉽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직접 악기를 연주해보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입니다.

 

바이올린 구매 전에는 반드시 악기 시연을 통해 본인과의 궁합을 확인해 보아야 해요. 아무리 좋은 평가를 받은 바이올린이라도 막상 내가 연주해보니 손에 맞지 않는다면 구매할 이유가 없겠죠. 될 수 있다면 한두 시간 정도는 악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충분한 시연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다양한 곡을 연주해보고, 포지션 변화와 운궁법에 따른 음색의 차이를 꼼꼼히 살펴보세요. 본인이 가장 많이 연주하는 음역대에서도 만족스러운 소리가 나는지, 강약 조절이 자연스러운지 등을 집중적으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27]

 

시연 과정에서 음색이나 음량, 음정 등 악기 자체의 특성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건 연주자와 악기 사이의 소통이에요. 섬세한 터치에 바이올린이 예민하게 반응하는지, 활에서 손으로 전해지는 떨림이 부드러운지, 포지션 이동이 수월한지 등 주관적인 연주감을 꼭 체크해 보세요.[28] 겉으로 보기에는 훌륭해 보여도 정작 내 손에 착 감기지 않는 악기라면 구매를 재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시연을 통해 바이올린의 특성을 파악했다면, 이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차례예요. 바이올린 선생님이나 연주 경력이 많은 지인, 악기 제작자나 판매자 등 다방면의 의견을 들어보는 게 도움이 됩니다. 서로 다른 관점에서 악기를 평가할 테니 종합적인 판단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29]

 

예컨대 현의 장력이 너무 높아서 손가락이 아프다면 악기 제작자에게 브릿지나 현의 조정을 요청해볼 수 있어요. 좋아하는 음색을 구현하기 위한 연주 테크닉은 선생님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겠죠. 나아가 여러 바이올린을 두고 고민이 된다면, 각 악기의 장단점을 설명해줄 수 있는 전문 판매자와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순히 비싼 악기를 추천하기보다는 연주자의 특성에 맞는 바이올린을 제안해주는 판매자를 만나는 게 중요해요.[30]

 

시연과 상담은 막연히 좋아 보이는 바이올린을 고르는 게 아니라, 나에게 꼭 맞는 바이올린을 고르기 위한 과정입니다. 좋은 악기와의 만남은 연주자의 잠재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주는 계기가 되기도 하죠. 세심한 관찰과 경청의 자세로 각 악기의 매력을 발견해 보세요.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들여 비교하다 보면 언젠가는 운명의 바이올린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바이올린 구매에 임하는 여러분의 열정과 안목을 응원합니다!

바이올린 구매 체크리스트 총정리

지금까지 바이올린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주요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기 위한 체크 포인트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1. 바이올린의 재료와 제작 과정 확인하기
    • 양질의 목재(스프루스, 메이플 등)가 사용되었는지
    • 원목의 등급과 제작자의 숙련도는 어떤지
    • 수작업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2. 바이올린의 상태와 보존 상태 점검하기
    • 악기 표면의 크랙이나 접합 불량은 없는지
    • 브릿지와 지판의 휨이나 뒤틀림은 없는지
    • 페그, 현, 지판 등 부속품의 마모나 노후 정도는 어떤지
  3. 바이올린 가격대별 장단점 비교하기
    • 입문용, 중급용, 고급 바이올린의 가격대별 특징은?
    • 가격 대비 음향적 완성도가 우수한 제품은?
    • 가성비가 높은 중고 바이올린은 없는지?
  4. 바이올린의 음색과 음량, 음정 테스트하기
    • 음색이 깊이감 있고 풍성한지, 음역대별로 밸런스가 좋은지
    • 동일한 운궁 강도로 연주할 때 음량과 투사력은 어떤지
    • 포지션 변화에 따른 음정은 정확하고 안정적인지
  5. 시연과 상담을 통해 구매 결정하기
    • 내가 직접 연주해보고 손에 잘 맞는 악기인지 확인하기
    • 음색과 음량, 연주감 등 주관적 만족도가 충분한지 점검하기
    • 바이올린 선생님이나 제작자, 판매자 등 전문가 의견 참고하기

이 모든 과정을 거쳐 신중하게 바이올린을 선택한다면 구매 후 만족도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거예요. 좋은 악기를 만나는 일은 연주자에겐 또 하나의 도전이자 기회이기도 한데요, 이는 단순히 비싸고 유명한 악기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음악적 잠재력을 극대화해줄 동반자를 찾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여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아요. 세심한 관찰력, 전문적 지식, 풍부한 연주 경험까지 바이올린 구매에는 다방면의 역량이 필요하죠.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배우고 탐색한다면 언젠가는 일생의 명기를 만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여러분도 체크리스트를 곁에 두고 바이올린 구매에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최고의 바이올린과 함께 아름다운 선율을 빚어내는 여러분의 연주를 기대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1] Jannson, E. V., Molin, N. -E., & Saldner, H. O. (1994). On eigenmodes of the violin - electronic holography and admittance measurements. Quarterly Progress and Status Report, 35(4), 23–44. [2] Fritz, C., Curtin, J., Poitevineau, J., Morrel-Samuels, P., & Tao, F. C. (2012). Player preferences among new and old violin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9(3), 760–763. [3] 안병국. (2006). 바이올린 울림통 제작을 위한 국내산 목재의 음향학적 성질. 한국음향학회지, 25(8), 362-369. [4] 이병욱. (2007). 바이올린 음색의 과학. 물리학과 첨단기술, 16(3), 21-27. [5] Zhang, Q., Ye, X., & Shen, Y. (2017). Effects of Different Varnishes on the Acoustic Quality of Violin. BioResources, 12(4), 8312-8326. [6] Tai, H. C., Shen, Y. P., Lin, J. H., & Chung, D. T. (2018). Acoustic evolution of old Italian violins from Amati to Stradivari.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5(23), 5926-5931. [7] Gough, C. (2015). Violin acoustics. Acoustics Today, 11(2), 22-31. [8] Bissinger, G. (2008). Structural acoustics of good and bad violin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4(3), 1764-1773. [9] Fritz, C., & Curtin, J. (2013). Exploring the origins of violin sound: Advanced bowing, vibrato, and tonal qualities in early 20th-century violin playing.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4(5), 4002-4002. [10] Nia, H. T., Jain, A. D., Liu, Y., Alam, M. R., Barnas, R., & Makris, N. C. (2015). The evolution of air resonance power efficiency in the violin and its ancestor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471(2175), 20140905. [11] Saitis, C., Giordano, B. L., Fritz, C., & Scavone, G. P. (2012). Perceptual evaluation of violins: A quantitative analysis of preference judgments by experienced player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2(6), 4002-4012. [12] Carlson, R., Friberg, A., Frydén, L., Granqvist, S., & Sundberg, J. (1989). Speech and music performance: Parallels and contrasts. Quarterly Progress and Status Report, 30(4), 11-18. [13] Bissinger, G., & Gearhart, F. (1998). A standardized qualitative violin evaluation procedure. The Journal of Catgut Acoustical Society, 3(6), 44-45. [14] Stepanek, J., & Otcenasek, Z. (2005). Acoustical sorting of wood for musical instruments. International Symposium on Musical Acoustics, 199-203. [15] Fritz, C., Blackwell, A. F., Cross, I., Woodhouse, J., & Moore, B. C. (2012). Exploring violin sound quality: Investigating English timbre descriptors and correlating resynthesized acoustical modifications with perceptual properti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1(1), 783-794. [16] Weinreich, G. (1997). Directional tone color.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1(4), 2338-2346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것은 아름다운 음악의 필수 조건입니다. 열심히 연습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악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고려해보고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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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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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필립 만토파는 인도네시아의 목사님입니다. 어렸을 때 심각한 뇌 장애와 지체 이상으로 고생했으나 어머니의 간절한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건강해진 몸으로 폭력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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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카라멜로 브레니스의 간증 1982년에, 나는 사고로 죽었었다. 죽음이 나를 엄습했을때, 모든 것이 깜깜했다. 나는 어두운 터널을 홀로 걷고있었고, 어떤 종류의 존재가 나를 데려가고 있었다. 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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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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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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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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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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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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