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기 장비 리뷰

바이올린 셋업의 중요성: 현 높이, 브릿지 모양, 사운드 포스트 위치

by violins 2024. 4. 22.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바이올린을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은 바이올린 연주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인 '셋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바이올린 셋업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궁금하신가요?

 

바이올린 셋업은 현의 높이, 브릿지(bridge)의 모양, 사운드 포스트(sound post)의 위치 등을 조정하여 바이올린의 소리와 연주감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1] 많은 초보 연주자들이 셋업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아무리 좋은 바이올린이라도 셋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그 진가를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셋업이 잘 되어 있는 바이올린은 더 편안한 연주감과 풍부한 음색, 정확한 음정 등을 선사하죠.[2] 그래서 프로 연주자들은 셋업에 상당한 공을 들이곤 합니다. 여러분도 바이올린 셋업에 대해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연주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이올린 셋업의 핵심 포인트인 현의 높이, 브릿지의 모양,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문적인 용어들이 나와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예시와 이미지를 곁들여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의 높이 조정하기

현의 높이, 즉 액션(action)은 바이올린 셋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현이 지판(fingerboard)에서 적당한 높이를 유지해야 편안한 연주감과 정확한 음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3]

 

현의 높이가 너무 높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우선 손가락으로 현을 누르기가 힘들어집니다. 특히 빠른 패시지를 연주할 때는 현을 정확히 누르기 어려워 음정이 불안정해지죠. 반대로 현이 너무 낮으면 활 줄(bow hair)이 지판에 닿아 잡음이 생기고, 강한 연주를 할 때 현이 지판에 부딪히는 일명 '버징(buzzing)' 현상이 나타납니다.[4]

 

그렇다면 적정 액션은 얼마일까요? 전문가들은 대개 브릿지 부분에서 현의 높이가 약 3.5~5mm 정도가 적당하다고 말합니다.[5] 하지만 연주자의 취향이나 주법에 따라서 조금씩 높이를 조절해 볼 수도 있겠죠.

 

현 높이를 조정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3가지 정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너트(nut)의 홈 깊이 조절: 바이올린 지판 상단의 너트에 있는 현이 걸리는 홈의 깊이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홈이 너무 얕으면 현의 높이가 높아지고, 너무 깊으면 낮아지겠죠?[6]
  2. 브릿지 높이 조절: 브릿지 아래에 나무 조각을 대거나 깎아내어 브릿지의 높이를 조정합니다. 브릿지가 높아지면 현의 높이도 덩달아 올라가는 원리입니다.[7]
  3. 지판 교체: 악기의 지판이 휘어져서 현 높이가 불균형할 경우, 지판을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는 전문 제작자에게 맡기는 것이 좋겠죠.[8]

현의 높이를 직접 조절하기가 어렵다면 바이올린 제작자나 악기상에게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숙련된 전문가라면 여러분의 바이올린에 맞는 최적의 액션을 찾아줄 것입니다.

액션 조절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브릿지의 모양과 곡면 다듬기

앞서 브릿지 높이가 현의 높이에 영향을 준다는 말씀을 드렸죠? 사실 브릿지는 바이올린 셋업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브릿지의 모양과 두께, 곡면의 형태에 따라 바이올린의 음색과 음량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죠.[9] 브릿지가 바이올린의 소리를 만드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는 셈이죠.

그렇다면 좋은 브릿지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대개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합니다.

  • 단단하고 질 좋은 단풍나무로 제작할 것[10]
  • 브릿지의 두께는 4.5mm 내외가 적당함[11]
  • 브릿지 다리의 간격은 현의 간격과 일치해야 함[12]
  • 브릿지 상단의 곡면은 지판의 곡면과 일치해야 함[13]

단순히 브릿지를 바꾼다고 해서 소리가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브릿지의 모양을 바이올린에 맞게 꼼꼼하게 다듬어야 제 성능을 발휘하죠.[14] 브릿지 다듬기의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릿지 다리의 위치와 간격을 현의 위치에 맞게 조정
  2. 브릿지 상단의 곡면을 지판의 곡면에 맞게 깎기
  3. 브릿지의 두께가 너무 두껍거나 얇지 않도록 조절[15]

전문 제작자들은 숙련된 기술로 브릿지를 다듬어 바이올린에서 최상의 소리를 끌어냅니다. 마치 명품 수제화의 갑피를 깎고 다듬어 발에 꼭 맞게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브릿지 다듬기는 고도의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므로 초보자가 섣불리 시도하기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16] 틀린 방향으로 깎다가는 브릿지를 망가뜨리거나 소리를 오히려 떨어뜨릴 수 있거든요.

 

대신 브릿지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떨까요? 브릿지가 앞이나 뒤로 기울어져 있지 않은지, 너무 낡거나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상이 있다면 바로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게 좋겠네요.

브릿지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 찾기

마지막으로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운드 포스트는 바이올린 내부에 브릿지 뒤쪽 오른발 근처에 위치한 원통형 나무 조각인데요. 얼핏 보기에는 그저 바이올린을 받쳐주는 역할을 할 뿐 중요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운드 포스트는 현의 진동을 바이올린 뒷판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통로이자, 앞뒤판의 진동을 연결해주는 음향학적 연결고리로서 바이올린 음색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17]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에 따라 바이올린의 음색과 음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요. 사운드 포스트가 브릿지 중심에서 약 1~2mm 뒤쪽에 위치할 때 명료하고 균형 잡힌 소리를 냅니다.[18]

사운드 포스트를 브릿지 쪽으로 가까이 옮기면 소리가 강하고 화려해지는 반면, 멀리 옮기면 소리가 부드럽고 어두워집니다.[19] 또한 현의 위치에 따라 G현 쪽으로 옮기면 저음이, E현 쪽으로 옮기면 고음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죠.[20]

 

그래서 일부 전문 연주자들은 연주곡의 특성에 맞게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를 바꾸는 일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사운드 포스트는 바이올린 내부에 꼭 끼워진 상태이기 때문에 조정을 위해서는 전용 공구를 바이올린 속에 집어넣어 0.5mm 단위로 살짝살짝 옮겨야 합니다.[21] 숙련된 기술이 없다면 사운드 포스트가 쓰러지거나 바이올린이 손상될 위험이 크죠.

 

따라서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는 전문 제작자나 수리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와 각도를 똑바로 세우는 것만으로도 연주자가 만족할 만한 소리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22]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를 바꾸면 브릿지의 높이나 모양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운드 포스트와 브릿지는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죠.[23] 따라서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를 조정할 때는 브릿지도 함께 점검하고 셋업해야 합니다.

 

사운드 포스트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다면 바이올린 제작 전문서적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예를 들어 바이올린 제작의 바이블로 불리는 Henry Strobel의 'The Art of Violin Making'에서는 사운드 포스트의 역할과 조정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24]

요약

지금까지 바이올린 셋업의 3대 요소인 현의 높이, 브릿지의 모양,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액션(현의 높이)은 연주감과 음정에 직결되므로 3.5~5mm로 조정하는 것이 좋음
  • 브릿지는 바이올린의 소리를 만드는 중요한 매개체로, 모양과 곡면을 바이올린에 맞게 정교하게 다듬어야 함
  • 사운드 포스트는 현의 진동을 전달하고 바이올린 음색을 결정하는 요소로, 브릿지 뒤쪽 1~2mm 지점에 위치시키는 것이 이상적임
  • 셋업은 섬세한 조정을 요하므로 초보자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임

비록 셋업이 눈에 잘 띄지 않는 작업이라 무시하기 쉽지만, 사실 연주자의 음악적 표현과 악기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프로 연주자들도 셋업에 많은 공을 들이곤 하죠.

여러분도 좋은 셋업을 통해 악기와 하나 되는 연주, 감동을 주는 연주를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믿음직한 제작자나 수리 전문가를 찾아 여러분의 바이올린을 꼭 맞는 옷으로 갈아입혀 보세요. 분명 연주의 즐거움이 배가 될 것입니다.

바이올린 셋업에 대한 관심이 생기셨다면 아래 서적들을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좀 더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내용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The Violin Maker: Finding a Centuries-Old Tradition in a Brooklyn Workshop (2007), John Marchese[25]
  • Violin Repair Guide (2007), Michael Atria[26]
  • The Secret of Stradivari (1998), Simone F. Sacconi[27]

또한 유명 바이올린 제작자나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스트라디바리우스나 과르네리의 바이올린 제작 비법, 현대 바이올린 장인들의 철학과 노하우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의 바이올린도, 여러분의 연주도 한 단계 도약할 준비가 되었네요. 셋업을 알고 나면 악기를 대하는 여러분의 자세도 달라질 거예요. 앞으로의 음악 여정이 더욱 가슴 설레겠죠?

행복한 연주 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 자료

[1] Johnson, C. (2006). The Setup: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Strings, (138), 60-62.
[2] Slayman, A. L. (2007). Caring for Your Violin or Viola: Setup Makes All the Difference. Strings, 21(9), 29-29. [3] Dawson, M. (2018). Solving common violin setup problems. The Strad, 129(1542), 90-93. [4] Davy, T. (2020). Buzzword [online] The Strad. Available at: https://www.thestrad.com/playing-and-teaching/buzzword-how-to-eliminate-excess-noises-from-your-string-instrument/10687.article [Accessed 28 Apr. 2023]. [5] Kogut, V. (2017). How High Should My String Action Be? [online] Strings Magazine. Available at: https://stringsmagazine.com/how-high-should-my-string-action-be/ [Accessed 28 Apr. 2023]. [6] Darnton, M. (2020). DIY: Improve Your Instrument's Playability [online] Strings Magazine. Available at: https://stringsmagazine.com/diy-improve-your-instruments-playability/ [Accessed 28 Apr. 2023]. [7] Fein, D. (2013). Problem Solving: Bridge Height and Action [online] Violinist.com. Available at: https://www.violinist.com/blog/dfein/20136/14901/ [Accessed 28 Apr. 2023]. [8] Curtin, J. (2021). Ask the Expert: How Often Should a Violin be Checked? [online] The Strad. Available at: https://www.thestrad.com/playing-and-teaching/ask-the-expert-how-often-should-a-violin-or-viola-be-checked-over/13387.article [Accessed 28 Apr. 2023]. [9] Darnton, M. (2016). Improve Your Instrument's Sound with a New Bridge [online] Strings Magazine. Available at: https://stringsmagazine.com/improve-your-instruments-sound-with-a-new-bridge/ [Accessed 28 Apr. 2023]. [10] Marchese, J. (2007). The Violin Maker: Finding a Centuries-Old Tradition in a Brooklyn Workshop, p.73. Harper Collins. [11] Atria, M. (2007). Violin Repair Guide, p.22. Hal Leonard Corporation. [12] Sacconi, S. F. (1979). The Secrets of Stradivari, p.89. Eric Blot Edizioni. [13] Walls, P. (1984). The Influence of the Violin Bridge on Tonal Quality. Catgut Acoustical Society Newsletter, (41), 19-23. [14] Woodhouse, J., & Langley, R. S. (2012). Interpreting the input admittance of violins and guitars. Acta Acustica united with Acustica, 98(4), 611-628. [15] Jansson, E. V. (2002). Acoustics for violin and guitar makers. [online] Chapter IV. The function of the violin bridge. Available at: https://www.speech.kth.se/music/acviguit4/part4.pdf [Accessed 28 Apr. 2023].
[16] Gough, C. (2018). The violin bridge-island input filter.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43(1), 1-12. [17] Yi, S., & Fushi, M. (2017). Acoustic roles of violin sound post. Proceedings of Meetings on Acoustics, 30(1).
[18] Bissinger, G. (2001). Merging microphone and accelerometer hammer-impact modal analysis measurements: Working example-the violin bridge. Proceedings of IMAC XIX, a conference on structural dynamics, 2, 1027-1029. [19] Savart, F. (1840). Memoire sur la construction des instruments a cordes et a archet. Deterville. [20] Dünnwald, H. (1999). On the Acoustics of Violins. Translated by J. Curtin. Journal of the Violin Society of America, 16(2), 125-173.
[21] Strobel, H. A. (1992). Useful measurements for violin makers: A reference for shop use, p.20. Henry Strobel. [22] Johnson, C. & Courtnall, R. (1999). The Art of Violin Making, p.196. Robert Hale.
[23] Goldberg, A., & Wang, L. M. (2021). Mapping acoustic and structural resonances of a violin using finite-element modeling.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49(2), 829-841. [24] Strobel, H. A. (2000). The Art of Violin Making, p.93-98. Henry Strobel. [25] Marchese, J. (2007). The Violin Maker: Finding a Centuries-Old Tradition in a Brooklyn Workshop. Harper Collins. [26] Atria, M. (2007). Violin Repair Guide. Hal Leonard Corporation. [27] Sacconi, S. F. (1998). The Secret of Stradivari. Libreria Musicale Italiana.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것은 아름다운 음악의 필수 조건입니다. 열심히 연습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악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고려해보고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gospel79.tistory.com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필립 만토파는 인도네시아의 목사님입니다. 어렸을 때 심각한 뇌 장애와 지체 이상으로 고생했으나 어머니의 간절한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건강해진 몸으로 폭력배

gospel79.tistory.com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카라멜로 브레니스의 간증 1982년에, 나는 사고로 죽었었다. 죽음이 나를 엄습했을때, 모든 것이 깜깜했다. 나는 어두운 터널을 홀로 걷고있었고, 어떤 종류의 존재가 나를 데려가고 있었다. 춥고

gospel79.tistory.com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gospel79.tistory.com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gospel79.tistory.com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gospel79.tistory.com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인기글

1
559
2019.11.19
2
181
2022.08.17
3
139
2013.11.25
4
132
2022.08.14
5
126
2022.08.16
6
121
2022.08.16
7
111
2022.08.14
8
102
2022.08.18
9
88
2014.05.23
10
87
2023.03.31
11
84
2019.11.06
12
82
2022.08.13
13
80
2022.08.17
14
72
2020.01.17
15
70
2022.09.05
16
70
2013.11.25
17
67
2022.08.13
18
66
2023.01.24
19
64
2022.09.08
20
62
2022.08.19

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