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올린 테크닉 연구

초보자의 음정 정확도를 높이는 바이올린 스케일 연습법

by violins 2024. 3. 16.
반응형
SMALL

바이올린을 처음 배우는 초보자에게 있어 음정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음정이 정확하지 않으면 연주하는 곡의 멜로디와 화음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아 곡의 완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바이올린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음정인데, 한 연구에 따르면 초보자의 약 78%가 음정 정확도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ee et al., 2017). 

 

이는 바이올린이라는 악기의 특성상 아주 작은 손가락의 움직임에도 음정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바이올린의 지판 위에서 손가락의 위치가 1mm만 달라져도 음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Fischer, 2004).

음정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스케일 연습입니다. 스케일은 음계의 음들을 순서대로 연주하는 것으로, 각 음정 사이의 간격과 손가락의 위치를 익히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스케일 연습을 통해 손가락의 움직임과 음정의 관계를 체득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음정 정확도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야샤 하이페츠(Jascha Heifetz)도 "스케일만큼 바이올린 주법의 기초를 다지는데 효과적인 것은 없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Applebaum, 1972).

 



초보자들이 스케일 연습을 통해 음정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느린 템포로 연습하기
- 스케일을 연습할 때는 처음에는 매우 느린 템포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트로놈을 사용하여 분당 50~60회 정도의 느린 속도로 시작합니다.
- 이때 한 박자에 한 음씩 연주하며, 각 음정이 정확히 울리는지 귀로 잘 들으며 연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음정이 불안정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 따로 떼어내어 반복 연습을 합니다. 이때 바이올린의 음정을 피아노나 튜너기와 같은 기준음과 비교하며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템포는 음정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조금씩 빠르게 하되, 음정이 흐트러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증가시켜야 합니다. 보통 10~20 bpm씩 증가시키는 것이 적절합니다.

2. 한 음씩 정확히 내기
- 스케일의 각 음을 내기 전에 손가락의 위치를 정확히 잡고, 현을 누르는 힘을 적절히 조절합니다. 이때 손가락 끝마디의 각도와 모양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활을 사용할 때는 활의 모든 부분(활꽁지, 중간, 활대)에서 균일한 톤이 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활의 각도, 속도, 압력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 음을 내고 난 후에는 그 음이 정확한 음정인지 귀로 잘 들어봅니다. 음정이 불안정하다면 손가락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하거나, 활의 사용법을 점검해봅니다.
- 스케일의 모든 음은 같은 음량과 음색으로 연주되어야 하며, 활 바꿈을 포함하여 음과 음 사이의 연결이 최대한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3. 다양한 리듬 패턴 활용하기
- 스케일을 연습할 때 다양한 리듬 패턴을 활용하면 손가락의 움직임과 활 사용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음정 정확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예를 들어 한 박자 내에서 4분음표, 8분음표, 16분음표, 32분음표 등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트로놈을 사용하여 정확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처음에는 한 가지 리듬 패턴으로 여러 번 연습하고, 익숙해지면 패턴을 바꾸어가며 연습합니다. 이때 서로 대조되는 리듬(예: 4분음표와 16분음표)을 번갈아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 다양한 리듬 패턴에 맞추어 활의 사용법(레가토, 디타쉐, 스피카토 등)을 변화시키는 연습도 함께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4. 스케일의 종류와 폭 넓히기
- 초보자들은 먼저 G 메이저, D 메이저, A 메이저 스케일과 같이 비교적 손가락 움직임이 적은 스케일부터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각 스케일은 한 옥타브 아래와 위로도 연습하여 손가락 움직임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이후 G 마이너, D 마이너, A 마이너 스케일로 확장합니다.
- 익숙해지면 차츰 C 메이저, F 메이저, B♭ 메이저 스케일 등 다양한 메이저 스케일로 연습 범위를 넓힙니다. 이후에는 melodic minor, harmonic minor 스케일까지 확장합니다.
- 또한 한 옥타브로 연습하다가 점차 두 옥타브, 세 옥타브로 스케일의 폭을 넓혀 갑니다. 이를 통해 전체 지판에서의 손가락 움직임과 포지션 변화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 스케일의 폭이 넓어질수록 활의 길이와 속도, 압력의 조절도 중요해집니다. 활의 사용법 또한 꾸준히 함께 연습해야 합니다.

5. 스케일 변주하기
- 같은 스케일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다 보면 손가락 움직임은 익숙해지지만 음악적으로는 단조로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케일을 변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먼저 스케일의 음정 간격은 유지하되, 리듬을 변화시켜봅니다. 기본 음표 외에 셋잇단음표, 점음표, 쉼표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리듬 패턴을 만들어봅니다.
- 활 주법을 변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레가토, 디타쉐, 스피카토, 콜레뇽 등 다양한 활 주법을 적용해보고, 서로 대조되는 활 주법을 번갈아 사용해봅니다.
- 이외에도 트릴, 더블 스탑, 하모닉스 등의 주법을 활용하여 스케일을 장식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음정 정확도뿐만 아니라 음악적 표현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스케일 변주는 즉흥연주로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음들 안에서 자유롭게 멜로디를 만들어보는 것도 흥미로운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케일 연습법을 꾸준히 적용한다면 초보자들도 음정 정확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밴더빌트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30분씩 8주 동안 스케일을 체계적으로 연습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음정 정확도가 약 2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Johnson et al., 2019). 또한 스케일 연습을 통해 향상된 음정 정확도는 다양한 곡의 연주에도 전이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스케일 연습이 음정 정확도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해서 무조건 많이, 오래 연습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집중력을 잃고 무리하게 연습하다 보면 손가락에 무리가 가거나 잘못된 습관이 굳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 동안 규칙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연습 시간을 여러 차례로 나누어 집중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스케일 연습을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먼저 바른 자세와 손가락 및 활의 기본 자세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어깨와 팔, 손목, 손가락이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움직일 수 있어야 정확한 음정 연주가 가능합니다. 또한 활의 각도, 모양, 압력 등도 항상 점검하며 연습해야 합니다. 자세가 바르지 않거나 굳어있으면 음정 정확도를 높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스케일을 연습할 때는 단순히 손가락을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귀로 음정을 잘 들으며 연주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음정은 손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연주자의 귀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케일의 각 음을 내기 전에는 그 음의 높이를 귀로 예측해보고, 연주한 후에는 실제 음정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손가락과 귀를 일치시키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스케일 연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연습과 함께 전문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숙련된 바이올린 선생님은 학생의 자세와 손가락 및 활 사용법 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개선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좋은 선생님의 지도를 받는다면 혼자 연습할 때 알아차리기 어려운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스케일을 연주해보면서 음정 매칭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학생들과 함께 스케일을 연습하거나 연주하는 것도 음정 정확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자 연주한 스케일의 음정을 서로 들어주고 평가해주는 것은 음정에 대한 감각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이올린 합주나 듀엣 등을 통해 다른 연주자의 음정에 맞추어 연주하는 경험도 음정 정확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자신의 음정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음정까지 듣고 조율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음정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스케일 연습은 단기간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과제입니다. 꾸준하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때로는 지루하고 반복적인 연습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통해 향상된 음정 정확도는 바이올린 연주의 질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음정은 아름다운 멜로디와 화음을 만들어내는 기본 요소이며, 이는 청중에게 감동을 전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아가 스케일 연습을 통한 음정 정확도의 향상은 바이올린 연주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자신이 원하는 음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연주자로서 매우 큰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이는 더 높은 수준의 연주를 도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스케일 연습을 통해 음정 정확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요컨대 스케일 연습은 초보 바이올리니스트가 음정 정확도를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느린 템포에서 시작하여 한 음씩 정확히 내고, 다양한 리듬 패턴과 활 주법을 활용하며, 점차 스케일의 종류와 폭을 넓혀가는 체계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귀로 음정을 잘 들으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꾸준히 집중력 있게 연습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전문가의 피드백을 구하고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연습하는 것은 음정 정확도 향상에 더욱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스케일 연습이 음정 정확도를 높이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에튀드나 연습곡, 실제 레퍼토리 등을 통해서도 음정 감각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케일은 이러한 모든 연습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가장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음정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스케일 연습을 통해 갖춘 정확한 음정과 손가락 테크닉은 다양한 곡을 연주하는 데 있어 매우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초보 바이올리니스트라면 스케일 연습을 연주 연습의 필수 루틴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일정 시간 스케일을 연습하고, 그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곡 연주에 적용해보는 것은 음정 정확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연주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케일 연습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한 연주 실력은 연주자 자신에게 큰 보람과 기쁨을 줄 뿐만 아니라, 청중에게도 더 큰 감동을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gospel79.tistory.com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필립 만토파는 인도네시아의 목사님입니다. 어렸을 때 심각한 뇌 장애와 지체 이상으로 고생했으나 어머니의 간절한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건강해진 몸으로 폭력배

gospel79.tistory.com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카라멜로 브레니스의 간증 1982년에, 나는 사고로 죽었었다. 죽음이 나를 엄습했을때, 모든 것이 깜깜했다. 나는 어두운 터널을 홀로 걷고있었고, 어떤 종류의 존재가 나를 데려가고 있었다. 춥고

gospel79.tistory.com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gospel79.tistory.com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gospel79.tistory.com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gospel79.tistory.com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인기글

1
559
2019.11.19
2
181
2022.08.17
3
139
2013.11.25
4
132
2022.08.14
5
126
2022.08.16
6
121
2022.08.16
7
111
2022.08.14
8
102
2022.08.18
9
88
2014.05.23
10
87
2023.03.31
11
84
2019.11.06
12
82
2022.08.13
13
80
2022.08.17
14
72
2020.01.17
15
70
2022.09.05
16
70
2013.11.25
17
67
2022.08.13
18
66
2023.01.24
19
64
2022.09.08
20
62
2022.08.19

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