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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테크닉 연구

초보자를 위한 바이올린 활 잡는 법 5가지 팁

by violins 2024.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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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바이올린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 분들을 위해 바이올린 활을 올바르게 잡는 법에 대한 5가지 팁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이올린을 연주할 때 활을 제대로 잡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활 잡는 법에 따라 소리의 질과 연주의 편안함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죠. 자,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엄지손가락의 위치
바이올린 활을 잡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엄지손가락의 위치입니다. 엄지손가락은 활 프로그(Frog)의 끝부분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때 엄지손가락의 첫 번째 마디는 활대 안쪽에, 두 번째 마디는 활대 바깥쪽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엄지손가락의 끝부분은 활모(Hair)에 살짝 닿을 정도로 둡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엄지손가락이 활대를 너무 세게 누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활대를 너무 세게 쥐면 손에 힘이 들어가 연주할 때 팔에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느슨하게 잡으면 활이 불안정해져서 좋은 소리를 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힘으로 활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지손가락의 위치를 정확히 잡기 위해서는 거울을 보면서 연습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또한 바이올린 교본이나 동영상을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명 바이올리니스트들의 연주 영상을 보면 이들이 활을 어떻게 잡는지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 

2. 검지, 중지, 약지의 위치
활을 잡을 때 검지, 중지, 약지는 활대 위에 자연스럽게 올려둡니다. 이때 손가락 사이를 살짝 벌려서 활대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사이를 너무 벌리면 활대가 불안정해지고, 반대로 손가락을 붙이면 활대를 잡기가 어려워집니다. 

검지는 활 프로그에서 약 1인치(2.5cm) 정도 떨어진 곳에 둡니다. 검지의 첫 번째 마디는 활모에 살짝 닿을 정도로 둡니다. 중지와 약지는 검지 옆에 자연스럽게 놓습니다. 중지는 활대의 중간 부분에, 약지는 활대의 끝부분 쪽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손가락을 활대에 둘 때는 손가락 끝으로 활대를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손가락 끝으로 누르면 활대가 손에서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손가락 마디로 활대를 받치듯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올린 활을 잡을 때 손가락이 활모에 닿는 것은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손가락을 활모에 너무 깊이 파묻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손가락이 활모를 너무 누르면 좋은 소리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새끼손가락의 위치
활을 잡을 때 새끼손가락은 활대 위에 올려두지 않습니다. 대신 새끼손가락은 활대 옆면에 가볍게 갖다 대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새끼손가락 끝이 활대에 살짝 닿을 정도로만 둡니다. 

새끼손가락을 활대에 갖다 대는 이유는 활대를 안정적으로 잡기 위해서입니다. 새끼손가락이 없으면 활대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새끼손가락을 너무 세게 누르면 활대를 잡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새끼손가락은 활대를 받쳐주는 역할만 하도록 합니다.

새끼손가락의 위치를 정할 때는 활대의 균형을 고려해야 합니다. 활대의 무게 중심은 프로그 쪽에 있습니다. 따라서 활의 끝 부분에서는 새끼손가락을 조금 더 세게 누르고, 활의 중간 부분에서는 새끼손가락을 살짝만 갖다 대도록 합니다. 

4. 손목의 각도
활을 잡을 때 손목의 각도도 중요합니다. 바이올린을 연주할 때는 팔꿈치, 손목, 활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합니다. 이때 손목은 활대와 약 170도의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의 각도가 너무 크면 활등이 현에서 떨어져 좋은 소리를 내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손목의 각도가 너무 작으면 활모가 현에 똑바로 닿지 않아 소리가 깨끗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활과 손목이 일직선상에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의 각도를 유지하려면 팔꿈치를 자연스럽게 들어올리는 것이 도움됩니다. 팔꿈치를 너무 낮추면 손목의 각도가 작아지게 됩니다. 또한 어깨에 힘을 빼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팔 전체가 뻣뻣해져서 활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5. 활의 각도
활의 각도도 바이올린 연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바이올린을 연주할 때는 활이 현과 수직을 이루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활의 각도가 수직에서 벗어나면 소리가 깨끗하지 않고 현에서 미끄러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활의 각도를 맞추려면 손목과 팔꿈치의 위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활의 끝 부분에서는 팔꿈치를 약간 낮추고 손목은 약간 더 구부려야 합니다. 반대로 활의 중간 부분에서는 팔꿈치를 들어올리고 손목은 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깨와 등을 바르게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허리를 구부리거나 어깨를 움츠리면 활의 각도가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주할 때는 허리를 펴고 어깨를 내려서 상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활의 각도를 확인하려면 거울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주할 때 거울을 보면서 활이 현과 수직을 이루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올린 교본이나 동영상을 참고하면 활의 각도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초보자를 위한 바이올린 활 잡는 법 5가지 팁을 소개했습니다. 활을 올바르게 잡는 것은 바이올린 연주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힘들 수 있지만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활을 잡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활을 잡는 법을 익히는 동시에 바른 자세, 정확한 운궁법 등도 함께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올바른 활 잡는 법을 익혀 아름다운 바이올린 연주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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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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