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올린 테크닉 연구

바이올린 비브라토 완벽 마스터하는 7가지 비법

by violins 2024. 3. 16.
반응형
SMALL


바이올린 연주에서 비브라토는 음악에 생명력과 표현력을 불어넣는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바이올린 비브라토는 손가락의 유연한 움직임과 팔의 무게를 이용해 현을 미세하게 흔들어 음을 떨리게 만드는 주법으로, 음색을 풍부하게 만들고 음악적 표현력을 극대화시킵니다. 완벽한 바이올린 비브라토 습득을 위해서는 손가락의 유연성과 힘, 운궁법, 귀의 감각을 종합적으로 훈련해야 합니다. 

 



비브라토 마스터를 위한 첫 번째 비법은 손가락의 유연성과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손가락의 유연성과 힘이 부족하면 비브라토의 폭과 속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손가락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트릴 연습과 비브라토 모션을 반복하는 연습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메트로놈 60 속도에 맞춰 한 음을 16비트로 트릴하거나, 메트로놈 40 속도에 맞춰 8비트로 손가락을 떨어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은 그의 저서 'Violin Playing As I Teach It'에서 손가락 유연성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일 30분 이상 트릴과 비브라토 모션 연습을 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두 번째 비법은 팔의 무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비브라토는 손가락 관절의 움직임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팔 전체의 무게를 현에 전달함으로써 만들어집니다. 팔의 무게를 자연스럽게 현에 실어 주어야 비브라토가 부드럽고 풍부해집니다. 이를 위해 어깨와 팔의 긴장을 풀고 손가락에 힘을 빼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바이올린 교육자 이반 갈라미언은 그의 저서 'Principles of Violin Playing and Teaching'에서 팔의 무게 사용이 비브라토의 기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팔의 무게를 현에 실어주기 위해 팔꿈치를 자연스럽게 아래로 늘어뜨리고, 팔의 긴장을 풀어줄 것을 권장했습니다.

세 번째 비법은 비브라토 속도와 폭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음악적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곡의 분위기와 뉘앙스에 따라 비브라토의 속도와 폭을 적절히 변화시켜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느린 템포의 서정적인 곡에서는 비브라토의 속도를 늦추고 폭을 넓게 하는 반면, 빠른 템포의 역동적인 곡에서는 속도를 빠르게 하고 폭을 좁게 합니다. 

 

피아니스트이자 음악 교육자인 카알 레이머는 그의 논문 'The Vibrato in Violin Playing'에서 비브라토 속도의 범위를 분당 200회에서 600회 사이로 보고, 폭의 범위를 음고 차이의 1/4음에서 1/2음 사이로 제시했습니다. 이 범위 내에서 곡의 특성과 연주자의 해석에 따라 비브라토를 적절히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 비법은 활의 속도와 압력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활의 속도와 압력에 따라 비브라토의 음색과 강도가 달라집니다. 활의 속도가 빠르고 압력이 셀수록 더 강렬하고 극적인 비브라토가 만들어지는 반면, 활의 속도가 느리고 압력이 약할수록 부드럽고 여린 비브라토가 만들어집니다. 

 

바이올리니스트 자샤 하이페츠는 "활의 압력과 속도 조절이 현의 진동을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연주에서 곡의 클라이맥스에서는 활의 속도와 압력을 높여 열정적인 비브라토를 만들어내고, 서정적인 멜로디에서는 활의 속도와 압력을 낮춰 부드러운 비브라토를 만들어냈습니다.

 

다섯 번째 비법은 손가락을 현에 밀착시키는 것입니다. 비브라토를 할 때 손가락이 현에서 떨어지면 음이 끊어지거나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현에 밀착시켜야 깨끗하고 연속적인 비브라토음을 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바이올ин 지판을 손가락 마디로 누르는 느낌으로 연주해야 합니다.

 

영국 왕립음악원 바이올린 교수 사이먼 피셔는 그의 바이올린 교본 'Practice'에서 "현을 누르는 감각을 유지하면서 비브라토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비브라토 시 엄지손가락의 스냅을 이용해 손가락 관절을 현에 밀착시키는 연습을 제안했습니다.

여섯 번째 비법은 장식음과 비브라토를 결합하는 것입니다. 트릴, 그루페토, mordent 등의 장식음에 비브라토를 결합하면 음악적 표현력이 한층 더 풍부해집니다. 장식음의 빠르고 리드미컬한 움직임과 비브라토의 부드러운 음색이 조화를 이룰 때 화려하고 우아한 음악이 탄생합니다. 바로크 시대 작곡가 코렐리, 비발디, 타르티니의 바이올린 소나타에는 장식음과 비브라토가 결합된 수많은 기교적 패시지가 등장합니다. 이 곡들을 연주할 때는 장식음의 정확한 연주와 함께 적절한 비브라토로 음악적 표현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일곱 번째 비법은 귀로 비브라토를 감시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비브라토 테크닉을 갖추었더라도 귀로 그 소리를 들으며 통제하지 않으면 과도하거나 부족한 비브라토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상 객관적인 귀로 자신의 비브라토를 평가하고 조절해야 완벽한 비브라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박지혜는 그녀의 인터뷰에서 "연습할 때는 녹음을 해서 들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본인의 연주를 녹음해서 들어보면 좋은 비브라토와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7가지 비법을 총동원해 체계적으로 연습한다면 누구나 완벽한 바이올린 비브라토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룻밤의 노력으로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한 연습과 깊이 있는 음악적 사고, 그리고 자신의 연주를 객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휘자 번스타인은 "바이올린 비브라토 하나에도 음악에 대한 연주자의 열정과 진정성이 담겨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교적 테크닉을 넘어 진심을 담아 노력할 때 비로소 완벽한 바이올린 비브라토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비브라토 마스터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1. 비브라토 시 팔과 손은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2. 비브라토 시 운궁의 속도와 높이의 변화를 최소화해야 한다. 
3. 손가락 관절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스트레칭과 손 근력 운동을 병행한다.
4. 음악의 빠르기에 관계없이 일정한 비브라토 속도를 유지하는 연습을 한다.
5. 비브라토의 과장을 경계한다. 좋은 비브라토는 음악에 녹아들어 자연스러워야 한다.
6. 악보에 표기된 다이내믹과 아티큘레이션에 맞춰 비브라토를 조절하는 연습을 한다.  
7. 비브라토 연습은 느린 템포에서 빠른 템포로, 긴 음표에서 짧은 음표로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간다.
8. 다양한 음역과 포지션에서 비브라토 연습을 한다. 
9. 비브라토 없이 음정의 정확성을 유지하는 연습도 병행한다.  
10. 숙련된 연주자의 비브라토를 귀담아 듣고 흉내 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완벽한 바이올린 비브라토 습득은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올바른 방법과 지속적인 노력만 있다면 누구나 자신만의 아름답고 개성 있는 비브라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크라이슬러의 말처럼 "당신의 온 마음을 녹여내는 순간, 가장 완벽한 비브라토가 탄생할 것입니다."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gospel79.tistory.com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필립 만토파는 인도네시아의 목사님입니다. 어렸을 때 심각한 뇌 장애와 지체 이상으로 고생했으나 어머니의 간절한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건강해진 몸으로 폭력배

gospel79.tistory.com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카라멜로 브레니스의 간증 1982년에, 나는 사고로 죽었었다. 죽음이 나를 엄습했을때, 모든 것이 깜깜했다. 나는 어두운 터널을 홀로 걷고있었고, 어떤 종류의 존재가 나를 데려가고 있었다. 춥고

gospel79.tistory.com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gospel79.tistory.com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gospel79.tistory.com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gospel79.tistory.com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인기글

1
559
2019.11.19
2
181
2022.08.17
3
139
2013.11.25
4
132
2022.08.14
5
126
2022.08.16
6
121
2022.08.16
7
111
2022.08.14
8
102
2022.08.18
9
88
2014.05.23
10
87
2023.03.31
11
84
2019.11.06
12
82
2022.08.13
13
80
2022.08.17
14
72
2020.01.17
15
70
2022.09.05
16
70
2013.11.25
17
67
2022.08.13
18
66
2023.01.24
19
64
2022.09.08
20
62
2022.08.19

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