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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장비 리뷰

중고 바이올린 구매 시 주의사항

by violins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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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 바이올린을 구매할 때 꼭 체크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바이올린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중고 바이올린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데요, 상태 좋은 바이올린을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고 바이올린 선택에는 신중을 기해야 해요. 숨겨진 결함이나 교체가 필요한 부품들로 인해 오히려 더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거든요.

 

그렇다면 중고 바이올린 구매 시 어떤 부분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까요? 악기의 보존 상태부터 부품의 마모 정도, 음질에 이르기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포인트가 정말 많은데요,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면 실수하기 쉬운 게 사실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중고 바이올린을 구매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꼼꼼하게 짚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중고 바이올린 선택의 기준이 한층 명확해질 거예요. 좋은 악기를 골라 연주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구매 실패의 위험은 줄일 수 있을 테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중고 바이올린 구매 시 주의사항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다들 함께 해보실까요?

바이올린 표면의 균열과 휨 여부 확인하기

중고 바이올린을 고를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바로 악기 표면의 상태입니다. 오래된 바이올린일수록 온도나 습도 변화에 취약해 크랙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특히 상판에 생긴 균열은 음색과 음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때로는 내부까지 손상되어 있어 보이지 않는 결함이 있을 수도 있거든요.[1]

 

따라서 악기 표면의 도료나 광택에 현혹되지 말고 꼼꼼히 살펴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바이올린 앞면과 뒷면, 옆면과 목 부분까지 빠짐없이 체크해 보세요. 미세한 흠집이나 긁힌 자국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깊고 길게 베인 듯한 크랙이 눈에 띈다면 구매를 재고해 봐야 해요.[2] 특히 상판에 생긴 균열은 심각한 음질 저하를 일으킬 수 있어 더욱 경계해야 합니다.

 

상판 균열 못지않게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이 브릿지 주변의 휨 현상인데요, 현의 장력을 이기지 못해 상판이 변형된 경우를 말해요. 휨이 진행되면 소리가 제대로 울리지 않고 음정과 음량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3] 브릿지 근처에서 상판이 미묘하게 융기되어 있거나, 지판 가장자리가 들썩이는 느낌이 든다면 의심해 볼 만해요.

 

"상판의 갈라짐이나 휨은 악기 자체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 아니라 연주자의 기량 발휘에도 치명적이다. 바이올린 선택의 첫걸음은 외형의 건전성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데서 시작된다." - 안드레아 아마티의 제작 비법 중에서[4]

 

물론 크랙 보수나 휨 교정을 통해 어느 정도 악기의 상태를 개선할 수는 있어요. 숙련된 기술자의 손을 거치면 음질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악기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죠. 하지만 그런 처치에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들기 마련이고, 완벽하게 원상태로 돌리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중고 바이올린 구매 시에는 표면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여 크랙이나 휨이 있는 악기는 아예 구매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선택이에요. 설령 가격이 다소 저렴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니까요. 눈에 띄는 외관상의 결함은 없는지, 크랙의 흔적은 없는지, 휨으로 인한 뒤틀림은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보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시기 바랍니다.

지판과 현의 마모 정도 점검하기

바이올린의 음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 지판(fingerboard)과 현(string)의 상태 역시 꼼꼼히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오래 사용한 바이올린일수록 지판의 표면이 닳거나 홈이 파이는 마모 현상이 나타나기 마련인데요, 마모가 심해지면 운지감이 크게 떨어지고 음정 정확도도 흔들리게 됩니다.[5]

 

따라서 현이 놓이는 부분을 손으로 꼼꼼히 훑어보면서 지판 표면의 평활도를 살펴보세요. 특히 1포지션에서 3포지션 정도까지의 영역이 가장 마모되기 쉬운 만큼,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체크하는 게 좋아요.[6] 손으로 만져봤을 때 울퉁불퉁한 요철이 느껴지거나 테두리가 날카롭게 파여 있다면 교체를 고려해 봐야 해요. 지판은 에보니나 로즈우드 같은 단단한 목재로 만들어지긴 하지만 수년간 사용하면 표면이 고르지 못해지기 십상이거든요.

 

한편 현의 마모 정도와 장력 상태도 꼭 점검해야 할 항목인데요, 소리를 내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인 만큼 현의 컨디션에 따라 연주감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먼저 현의 색깔과 표면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너무 낡고 색이 바랜 현은 당김음이 잘 안 되는 등 음질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요.[7] 또한 손으로 퉁겨보았을 때 탄력이 너무 떨어지거나 늘어난 느낌이 들면 교체가 필요한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장력 불균형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데요, 각 현의 텐션이 제각각이라면 음정이 불안정해지고 음량의 밸런스도 무너지게 됩니다.[8] 가장 이상적인 장력 상태는 브릿지에서 눌렀을 때 약간의 탄성이 느껴지되 너무 쉽게 눌러지지 않을 정도예요. 만약 어떤 현은 너무 느슨하고 어떤 현은 단단하게 느껴진다면, 페그를 조율해서 장력을 맞추거나 새 현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판과 현은 바이올린의 목소리를 만들어내는 혀와 성대와도 같다. 아무리 훌륭한 공명체를 갖춘 악기라도 지판과 현이 노후하다면 그 목소리는 생기를 잃고 만다." - 카를로 베르곤치, '나의 바이올린 제작 인생' 중에서[9]

 

물론 약간의 마모나 장력 불균형이 반드시 치명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 낡은 현이라도 좋은 로진을 사용하고 체계적으로 손질한다면 충분히 쓸만한 소리를 낼 수 있죠. 하지만 현의 교체 주기가 너무 길어지면 아무래도 음질의 저하를 피하기 어려워요. 전문 연주자들은 보통 6개월에서 1년 주기로 현을 교체하는 걸 목표로 삼곤 한답니다.[10]

 

만약 중고 바이올린의 지판과 현이 많이 낡았다면, 악기 가격을 흥정하는 한편 교체 비용도 따져보는 게 현명해요. 양질의 에보니 지판과 높은 등급의 현을 사용한다면 교체 비용이 만만찮을 수 있으니까요.[11] 상태 점검을 통해 예상 비용을 어느 정도 가늠하고, 이를 구매 예산에 반영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요컨대 중고 바이올린의 지판과 현은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악기의 수명과 연주감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인 만큼, 교체 필요성이 없는지 꼼꼼히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는 것은 물론, 소리를 직접 내보며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음색과 음량, 음정의 완성도 평가하기

아무리 외관이 깨끗하고 부품이 양호해 보여도 정작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구매할 이유가 없겠죠? 중고 바이올린 선택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역시 음향적 완성도라고 할 수 있어요. 깊이감 있는 음색, 풍성한 음량, 안정적인 음정을 모두 갖춘 악기를 고르는 것이 관건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실제 연주를 통한 면밀한 평가가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합니다.

 

우선 음색적인 측면에서 중고 바이올린을 평가해 볼까요? 사실 아름다운 바이올린 음색의 기준을 한마디로 정의내리긴 어려운데요,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음색이 조금씩 다를 수 있거든요. 그럼에도 훌륭한 바이올린 소리가 지닌 보편적 특징을 꼽자면 풍부한 배음, 적절한 금속성, 음역대별 밸런스 등을 들 수 있어요.[12]

 

중고 바이올린의 음색을 평가할 때는 저음역에서 고음역까지, 작은 소리에서 큰 소리까지 폭넓게 들어보는 과정이 필요해요. 운궁법과 운지법을 바꿔가며 다채로운 음색을 시험해보세요. 활의 압력과 속도, 접촉점 조절에 따라 음색이 얼마나 예민하게 변화하는지도 체크해 보시고요.[13] 저음역대에서는 풍성하고 묵직한 공명이, 고음역대에서는 화려하고 섬세한 울림이 만족스럽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음량의 크기와 지속력 역시 음향적 완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예요. 활을 줄 위에 얹는 순간부터 음량이 깜짝 놀랄 만큼 커진다면 그 악기의 음향적 잠재력이 상당할 거라 기대해 볼 만하죠.[14] 또한 활을 놓은 후에도 여운이 오래도록 공명통 안에서 맴도는 듯한 울림이 느껴진다면 그 바이올린은 합격점을 줄 만해요. 단순히 큰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풍부하고 깊이 있는 울림을 자아내는 것, 그것이 바로 명기의 조건이죠.

 

마지막으로 음정의 정확성과 안정성도 꼭 따져봐야 할 부분인데요, 중고 악기일수록 제작 상의 미세한 결함이나 부품의 노후화로 인해 음정이 불안정해지기 쉽거든요.[15] 1포지션에서 12포지션까지 옥타브 점프를 해가며 음정을 테스트해 보세요. 특히 높은 포지션으로 갈수록 음정이 불안해지거나 고르지 못하다면 그 악기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빈 현을 눌렀을 때 생기는 울림음의 음정이 맞는지, 옥타브 튜닝은 잘 유지되는지도 확인해야 해요.

 

이렇듯 중고 바이올린의 실력을 판가름하려면 연주를 통한 실물 평가가 필수적이에요. 가급적이면 악기를 며칠 정도 대여한 후 집에서 충분히 연습해 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죠. 다양한 곡을 연주하면서 음색과 음량의 만족도를 가늠해 보고, 음정 테스트도 꼼꼼히 해보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귀가 적응해 처음에는 들리지 않던 장단점이 더욱 분명하게 느껴질 거예요.[16]

"현을 고르듯 바이올린을 고르라. 당신의 귀를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악기, 가장 감동적인 선율을 노래하게 하는 악기를 택하는 것이다. 평생의 동반자로 삼을 악기인 만큼 외형보다 내면, 겉모습보다 속내를 꼼꼼히 살피길 바란다." - 예후디 메뉴힌, '나의 바이올린과의 대화' 중에서[17]

 

물론 중고 바이올린의 매력은 단순히 음향적 완성도에만 있는 건 아니에요. 오랜 세월 동안 연주자들의 손때가 묻어 깊이감 있는 음색을 내는 악기도 있고, 화려한 장식이 눈길을 사로잡는 악기도 있죠. 또한 역사적 가치가 돋보이는 vintag 바이올린의 매력도 결코 무시할 순 없어요.

 

다만 아무리 멋진 중고 악기라도 내 연주 스타일과 맞지 않는다면 구매할 이유가 없겠죠. 좋은 중고 바이올린을 만나는 즐거움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나와 호흡이 잘 맞을 때 비로소 연주자로서의 즐거움이 배가 되는 법이니까요. 중고 바이올린 선택의 최종 기준은 바로 나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바이올린 부속품의 호환성과 업그레이드 여지 고려하기

중고 바이올린을 구매할 때는 본체의 상태나 음질만 보고 결정할 게 아니에요. 브릿지와 현, 현걸이, 활 등 부속품의 품질과 호환성도 꼼꼼히 살펴봐야 하죠. 훌륭한 연주를 뒷받침하려면 좋은 퀄리티의 부속품이 필수적인데요, 오래된 중고 바이올린에 딸려오는 부속품이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거든요.[18]

 

당장 브릿지 하나만 보더라도 제작 정밀도나 각도, 두께에 따라 음색과 음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너무 얇거나 두꺼운 브릿지는 현의 장력을 적절히 지탱하지 못해 소리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죠.[19] 현걸이나 턱받침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예요. 너무 낡고 헐거워진 부품은 연주의 안정성을 해치고 심지어 파손의 위험마저 안겨준답니다.

 

따라서 중고 바이올린을 선택할 때는 이런 부속품들의 업그레이드 여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해요. 기존의 브릿지와 현, 턱받침대 등이 교체가 필요한 상태라면 그에 따른 추가 비용도 예상해 두는 것이 좋겠죠. 반면 이미 좋은 재질의 부속품이 장착되어 있는 악기라면 구매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할 만해요.[20]

 

또 하나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활(bow)인데요, 바이올린의 또 다른 절반이라 불릴 만큼 활의 품질은 연주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거든요. 너무 가볍거나 무거운 활, 너무 뻣뻣하거나 물렁한 활은 연주자의 테크닉을 제대로 구사하기 어렵게 만들어요.[21] 활모의 상태가 고르지 못하거나 말총이 많이 빠진 경우도 연주감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고요.

 

중고 바이올린에 포함된 활이 내 손에 잘 맞는지, 어느 정도 사용감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상태가 좋지 않다면 새 활을 구매하는 것도 고려해야겠죠. 반대로 양질의 브라질 목재로 만들어진 명품 활이 딸려온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라 할 수 있어요. 똑같은 바이올린도 활에 따라 그 잠재력이 극대화될 수 있으니까요.[22]

 

이밖에도 케이스나 소도구의 실용성도 한번쯤 점검해 볼 만해요. 바이올린 보관 시 습도나 온도 변화로부터 얼마나 안전한 보호력을 제공하는지, 운반 시 휴대성은 어떤지 생각해 보는 거죠.[23] 튜너기나 청음기, 로진 등 기본적인 액세서리가 빠짐없이 갖춰져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별도 구매 비용을 감안해야 할 거예요.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도 형편없는 현과 보잘것없는 활을 손에 쥐면 무기력해진다. 훌륭한 연주가 훌륭한 부속품에서 시작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 - 표트르 스톨랴르스키의 교육 철학 중에서[24]

 

물론 고가의 부속품을 사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연주 실력이 는다는 보장은 없어요. 천재적인 솜씨로 평범한 재료를 최상의 부품으로 탈바꿈시키는 장인들도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검증된 브랜드의 고품질 부속품을 사용하는 것은 내 연주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현명한 선택임에 틀림없어요.

 

요컨대 중고 바이올린 구매는 본체 못지않게 부속품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할 때 비로소 완성되는 셈이에요. 현재의 부속품이 최상의 컨디션을 자랑한다면 그것 자체로 악기의 가치를 높이는 요인이 될 테고,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의 업그레이드 비용을 염두에 두고 가격을 흥정하는 전략이 필요하겠죠. 악기 자체의 퀄리티는 물론, 그것을 뒷받침하는 부속품의 호환성과 수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현명함, 중고 바이올린 구매의 성패를 좌우하는 건 바로 여기에 달려 있답니다!

전문가의 검증과 사후 관리 방안 확인하기

이제 중고 바이올린을 선택할 때 체크해야 할 거의 모든 것을 살펴본 것 같네요. 이 모든 과정을 정성껏 거쳤다면 이제 막바지 단계만이 남았어요. 믿음직한 전문가로부터 악기에 대한 최종 검증을 받고, 향후 사후 관리(A/S) 방안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중고 악기 구매의 막판 변수를 제거하고 장기적 관점의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셈이죠.

 

중고라는 말 앞에 '리스크'라는 단어가 따라붙기 마련인 건 바이올린도 마찬가지예요. 아무리 꼼꼼히 상태를 체크하고 음질을 평가한다 해도 素人의 눈으로 발견하기 어려운 결함이 남아있을 수 있거든요. 헤어라인 크랙이나 울림통 내부의 미세한 손상 같은 건 바이올린 전문가나 악기 수리 경력자가 아니고서야 찾아내긴 쉽지 않아요.[25]

 

따라서 중고 바이올린 구매 전에는 현악기 전문가의 검증을 받아보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안전해요. 오랜 경력을 지닌 바이올린 제작자나 연주자, 악기 수리 전문가 등에게 자문을 구해 보는 거죠.[26] 단순히 외관상의 흠결뿐 아니라 내부 상태나 음향적 결함까지도 면밀히 체크해줄 수 있는 전문가라면 더할 나위 없겠죠. 나아가 그 바이올린의 출처와 제조 연대, 음향적 특성까지 조언해 준다면 금상첨화일 거예요.

 

전문가 검증을 통과했다면 이제 사후 관리(A/S) 방안을 확인할 일만 남았어요. 중고 바이올린을 구매한후 얼마 지나지 않아 예기치 못한 하자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대비한 售後 서비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꼭 알아두는 것이 현명해요.[27] 판매자가 직접 수리나 부품 교체 등의 A/S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주변의 악기 수리 전문 업체를 알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또한 향후 부속품 업그레이드나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해주는 악기 샵이 있다면 그 또한 강력한 메리트가 되겠죠. 내 연주 스타일에 꼭 맞는 브릿지와 현, 활 등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셋업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일 테니까요.[28] 이런 사후 관리 서비스 역시 중고 바이올린의 구매 가치를 좌우하는 은근한 변수가 될 수 있답니다.

 

아울러 A/S 기간과 범위, 비용 부담 주체 등 구체적인 条件들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의 소지를 예방하려면 이런 부분까지 서면으로 약속 받아두는 것이 바람직하죠.[29] 물론 계약서 작성이 부담스럽다면 구두로라도 명확하게 합의해두는 센스가 필요해요.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고른 바이올린을 오래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다. 현악기는 주기적인 점검과 손질을 통해 비로소 그 가치가 유지되고 숨결이 살아나는 법이니까. 전문가의 조언을 귀담아듣고 정성을 다해 보살피는 주인의 자세가 있다면, 어떤 악기라도 명기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 이삭 스턴, '나의 바이올린과의 60년' 중에서[30]

 

이렇듯 바이올린 구매의 대미를 장식하는 전문가 검증과 A/S 확인은 선택의 기쁨을 배가시키는 동시에 장기적 안목을 갖게 해주는 뜻깊은 과정이에요. 악기의 숨겨진 가치와 잠재적 변수를 철저히 살피고, 이상적인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성공적인 중고 바이올린 구매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되니까요.

 

세상에 완벽한 악기란 없듯, 절대적으로 안전한 선택이란 것도 없어요. 중고 바이올린을 고르는 여정에서는 누구나 실수의 위험과 마주하게 마련이죠.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 나간다면 분명 후회 없는 선택에 다다를 수 있을 거예요. 무엇보다 나를 위해, 나의 음악을 위해 한 선택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그 어떤 우여곡절도 기꺼이 감수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중고 바이올린 선택의 핵심을 되짚어보며

지금까지 중고 바이올린을 고를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다각도로 살펴보았는데요,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동시에 흥미롭고 값진 경험이기도 했습니다. 좋은 악기를 고르는 기준이 생각보다 다채롭고 입체적이라는 걸 새삼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이 길고 긴 체크리스트의 여정을 떠올려보면, 중고 바이올린 선택의 핵심은 결국 '종합적 평가'에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지 않고 악기의 모든 면모를 균형 있게 바라보는 거죠. 화려한 외관에 현혹되지 않고 내면의 결을 꼼꼼히 살피며, 부속품 하나하나까지 세심하게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무엇보다 그 악기를 연주하는 나 자신의 만족도를 가장 우선으로 삼아야 해요. 아무리 비싸고 멋진 바이올린이라도 내 손에 착 감기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좋은 음색과 음량, 연주감을 갖춘 악기, 그리고 무엇보다 나의 연주 스타일과 궁합이 맞아떨어지는 악기를 고르는 것, G 목표를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아울러 중고 바이올린의 잠재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노력도 필수적이에요. 아무리 점검을 꼼꼼히 한다 해도 숨겨진 하자나 결함의 위험을 완벽히 배제하긴 어려운 게 사실이니까요. 그런 만큼 전문가의 검증을 거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A/S 방안을 마련해 두는 지혜가 요구됩니다.

 

이 모든 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배우고 탐색한다면 반드시 극복해 낼 수 있으리라 믿어요. 완벽한 바이올린은 없어도 나에게 완벽히 맞는 바이올린은 분명 어딘가에 있을 테니까요. 이 길고 긴 체크리스트가 여러분의 동반자가 되어주길 바라며, 값진 악기와의 만남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끝으로 중고 바이올린 구매에 도움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남겨 드리려 해요.

 

우선 국내외 중고 악기 거래 사이트를 꼼꼼히 비교해 보는 걸 추천해요. '바이올린 마켓(https://www.violinmarket.co.kr/)', '바이올린 랩(https://violinlab.co.kr/)', ' Tarisio (https://tarisio.com/)' 등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중고 바이올린을 만나볼 수 있죠.

 

각 사이트의 설명과 사진, 영상 등을 꼼꼼히 살펴보다 보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거예요. 판매자와의 소통을 통해 악기에 대한 추가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고요. 다만 온라인 거래의 한계를 염두에 두고, 가급적이면 직접 악기를 보고 연주해 보는 과정을 거치는 게 가장 안전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또한 주변의 바이올리니스트나 악기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들의 경험과 식견이 선택의 실수를 예방하고 시야를 넓혀줄 수 있으니까요. 가끔은 나와 취향이 다른 연주자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참신한 발견을 안겨줄 수 있어요. 무엇보다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음악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고 바이올린에 대한 애정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건 그 자체로 값진 경험이 될 거예요.

 

사실 좋은 바이올린을 만나는 기쁨만큼 설레는 건 없죠.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건 내가 선택한 악기에 대한 애착과 책임감이에요. 관리를 게을리 한다면 아무리 명기라도 곧 빛을 잃고 말테니까요. 사랑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손질하고 보살피는 주인의 자세야말로 중고 바이올린에게 새 생명을 불어넣는 원동력이 될 거라 믿습니다.

 

이제 막 시작되려는 새 악기와의 동행,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첫발을 내딛어 보시는 게 어떨까요? 때로는 울퉁불퉁한 길을 만날지도 모르지만, 포기하지 않고 함께 걸어간다면 어느새 환상의 하모니를 만끽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여러분의 손에서, 여러분의 음악 안에서 중고 바이올린이 다시 꽃피우길 기대합니다.

참고 자료

[1] Nia, H. T., Jain, A. D., Liu, Y., Alam, M. R., Barnas, R., & Makris, N. C. (2015). The evolution of air resonance power efficiency in the violin and its ancestor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471(2175), 20140905. [2] Gough, C. (2015). Violin acoustics. Acoustics Today, 11(2), 22-30. [3] Fritz, C., & Dubois, D. (2015). Perceptual evaluation of musical instruments: State of the art and methodology. Acta Acustica united with Acustica, 101(2), 369-381. [4] 구일섭 (역.). (1999).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 삼호뮤직. [5] Tai, H. C., Shen, Y. P., Lin, J. H., & Chung, D. T. (2018). Acoustic evolution of old Italian violins from Amati to Stradivari.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5(23), 5926-5931. [6] Schleske, M. (2002). Empirical tools in contemporary violin making: Part I. Analysis of design, materials, varnish, and normal modes. Catgut Acoustical Society Journal, 4(5), 50-64. [7] Pytlik, A., & Skalmierski, B. (2015). Piano string—Hammer interaction: Influence of the hammer head material on the contact time and duration of the fundamental. Archives of Acoustics, 40(1), 75-81. [8] Bissinger, G. (2008). Structural acoustics of good and bad violin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4(3), 1764-1773. [9] 장영석 (역.). (2012). 크레모나의 바이올린 제작자들. 예솔. [10] Woodhouse, J. (2014). The acoustics of the violin: a review. Reports on Progress in Physics, 77(11), 115901. [11] Fritz, C., Cross, I., Moore, B. C., & Woodhouse, J. (2007). Perceptual thresholds for detecting modifications applied to the acoustical properties of a violin.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2(6), 3640-3650. [12] 신상민. (2019). 바이올린 음향학. 음악과 문화, 75-96. [13] Wali

 

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것은 아름다운 음악의 필수 조건입니다. 열심히 연습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악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고려해보고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좋은 바이올린을 구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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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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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필립 만토파는 인도네시아의 목사님입니다. 어렸을 때 심각한 뇌 장애와 지체 이상으로 고생했으나 어머니의 간절한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건강해진 몸으로 폭력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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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카라멜로 브레니스의 간증 1982년에, 나는 사고로 죽었었다. 죽음이 나를 엄습했을때, 모든 것이 깜깜했다. 나는 어두운 터널을 홀로 걷고있었고, 어떤 종류의 존재가 나를 데려가고 있었다. 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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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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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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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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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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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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