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올린 테크닉 연구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바이올린 더블 스탑 연습

by violins 2024. 3. 16.
반응형
SMALL

더블 스탑(Double Stop)은 바이올린 연주에서 동시에 두 개의 현을 그어 두 음을 함께 연주하는 주법을 말합니다. 화음을 통한 풍부한 울림을 만들어내는 더블 스탑은 바이올린 연주의 고급 기술로 여겨지지만,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초보자도 능히 배울 수 있는 주법입니다. 본 글에서는 초보 연주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더블 스탑 연주법의 핵심 개념과 연습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더블 스탑의 음정 이해하기

더블 스탑을 배우기 위한 첫걸음은 화음의 구성음인 음정(Interval)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음정은 장3도, 단3도, 완전5도, 완전8도(옥타브) 등이 있습니다. 이 중 G선과 D선, D선과 A선 사이의 장3도와 단3도는 가장 자주 쓰이는 더블 스탑 음정입니다. 음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손가락의 위치를 구체적으로 알려주기에 음정 익히기를 충분히 연습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현에서 음정을 그리는 연습을 통해 지판 위 손가락의 정확한 위치를 익혀야 합니다. 

2단계: 3도 음정 연습하기

더블 스탑의 기본이 되는 장3도와 단3도 음정을 집중적으로 연습합니다. 두 현을 동시에 누르되 왼손 각 손가락의 모양과 위치, 압력의 균형에 주의를 기울여야 깨끗한 화음을 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손가락과 세 번째 손가락을 나란히 붙여서 누르거나, 엄지손가락을 목 뒤로 더 보내 손가락의 힘을 분산시키는 연습이 도움됩니다. G선과 D선 사이, D선과 A선 사이의 모든 포지션에서 장3도와 단3도 음정 연주를 연습합니다. 

유명 바이올린 교육자 폴 롤런드(Paul Rolland)는 그의 책 'The Teaching of Action in String Playing'에서 "3도 음정은 hand frame(손틀)의 형성에 가장 이상적인 음정"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통해 손가락의 간격과 모양을 익히는 것이 더블 스탑 학습의 기초가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3단계: 6도 음정과 8도 음정 연습하기 

완전 5도와 완전 8도(옥타브) 음정은 바이올린에서 흔히 사용되는 더블 스탑 음정입니다. 3도 음정 연습을 통해 손틀이 만들어졌다면, 6도와 8도 음정은 손가락의 스트레칭 능력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도 음정은 1번 손가락과 3번 손가락을, 8도 음정은 1번 손가락과 4번 손가락을 이용해 연주합니다. 8도 음정 시 4번 손가락의 위치가 너무 뒤로 빠지지 않도록 엄지를 목에 지지할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Principles of Violin Playing and Teaching'의 저자 Ivan Galamian은 "바이올린 연주에서 6도와 8도 음정은 매우 중요하며, 음정의 프레임을 확장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역설했습니다. 넓은 음정의 연주는 손가락의 독립성과 손의 균형 잡힌 모양을 키우는 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4단계: 운궁의 각도와 압력 조절하기

더블 스탑 주법에서는 활의 각도와 압력의 조절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두 현을 동시에 그을 때는 활모가 두 현에 45도 각도로 기울어져야 합니다. 활의 각도가 한쪽으로 너무 기울 경우 한 현의 소리가 지나치게 강조되어 음향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활의 압력 역시 적절히 배분되어야 하는데, 활 중앙 부근에서는 다소 무겁게, 활 끝 부분에서는 가볍게 압력을 실어 그어야 합니다. 활의 속도는 음악적 표현에 따라 조절합니다.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교육자인 사이먼 피셔는 "더블 스탑 시의 활의 컨트롤은 연주자의 테크닉적 성숙도를 가늠할 수 있는 시금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활의 각도와 압력 조절을 위한 연습으로 한 활로 크레셴도와 데크레셴도를 반복하거나, 활 스피드를 점차 바꿔가며 그어보기 등을 제안했습니다.


5단계: 더블 스탑 스케일 연습하기

더블 스탑의 음정과 운궁법에 익숙해졌다면 스케일 연습을 통해 음악적 맥락에서 더블 스탑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G장조와 D장조의 3도 음정으로 구성된 스케일을 연습합니다. 3도 음정 스케일은 한 октave 상행과 하행을 반복하며 온음(whole step)과 반음(half step) 진행의 감각을 익힙니다. 이후 점차 장조와 단조의 6도 음정 스케일과 8도 음정 스케일로 확장해 나갑니다. 

스케일 연습 시에는 활의 사용과 좌수 손가락의 움직임을 항상 체크해야 합니다. 인접현의 움직임이 서로 방해되지 않도록 지판에 닿는 손가락의 모양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현 사이의 활 전환은 부드럽고 깔끔하게 이뤄지도록 합니다. 

바이올리니스트 막심 벤게로프(Maxim Vengerov)는 그의 마스터클래스에서 학생들에게 "더블 스탑 스케일 연습은 단순한 테크닉 훈련이 아닌 음악적 사고의 연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스케일 연습에서 시작과 끝의 음정 관계, 화성의 진행 감각 등 음악적 흐름을 인지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6단계: 회전 운궁법(Rotating Bow) 적용하기

더블 스탑 주법에서 활의 압력과 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회전 운궁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회전 운궁법은 활대를 손가락과 손목, 팔의 근육을 이용해 회전시키며 탄력을 만드는 주법으로, 19세기 후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교육자인 오토카 세브치크(Otakar Ševčík)에 의해 체계화되었습니다. 

회전 운궁법을 통해 활의 압력은 두 현에 고르게 배분되고, 찌그러짐 없이 일정한 탄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활대의 회전은 너무 크지 않아야 하며, 팔꿈치의 높이를 조절해가며 활모의 기울기를 45도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바이올린 교육가 로버트 거버(Robert Gerle)는 "회전 운궁법의 진수는 단단하고 유연한 활의 그립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손목과 팔 근육의 적절한 긴장감이 활의 압력과 속도, 길이를 조절하는 핵심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7단계: 바이올린 문헌에 적용하기

이제 배운 더블스탑 주법을 바이올린 문헌에 적용해봅시다. 먼저 비교적 쉬운 3도 더블 스탑이 많이 나오는 곡들, 예를 들어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 1악장이나 코렐리 바이올린 소나타 3번을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아지면 바흐 무반주 소나타 1번의 3악장 푸가,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의 3악장 카덴차 등에 도전해봅니다. 

실제 레퍼토리에 적용할 때는 좌수의 움직임뿐 아니라 운궁법, 박자와 리듬, 다이내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빠른 템포에서 정확한 음정과 깔끔한 활 컨트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앞서 배운 훈련들을 꾸준히 반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미도리는 "기교적으로 복잡한 더블 스탑 패시지의 연주는 평소의 정직한 연습량에 비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더블 스탑도 악곡 속에서 음악적 맥락을 갖고 표현될 때 비로소 의미가 있는 법입니다. 기본기의 꾸준한 훈련과 음악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함께할 때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초보자를 위한 바이올린 더블 스탑 주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복잡해 보이는 더블 스탑도 체계적인 학습 방법을 통해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주법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앞서 소개한 7단계 학습법을 바탕으로 꾸준히 연습한다면 여러분도 악보에 적힌 모든 더블 스탑을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연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야샤 하이페츠의 말처럼 "당신이 포기하지 않는 한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 정신으로 아름다운 화음의 세계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박영문씨는 젊은 시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소위 말하는 막장 인생을 살던 깡패였습니다. 가정 불화로 아내가 떠나게 되자 복수심에 불타 일가족을 몰살시키려는 무서운 계획을 세우던 중 놀

gospel79.tistory.com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필립 만토파는 인도네시아의 목사님입니다. 어렸을 때 심각한 뇌 장애와 지체 이상으로 고생했으나 어머니의 간절한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건강해진 몸으로 폭력배

gospel79.tistory.com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카라멜로 브레니스의 간증 1982년에, 나는 사고로 죽었었다. 죽음이 나를 엄습했을때, 모든 것이 깜깜했다. 나는 어두운 터널을 홀로 걷고있었고, 어떤 종류의 존재가 나를 데려가고 있었다. 춥고

gospel79.tistory.com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gospel79.tistory.com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1. 허무했던 성공 신화 저는 과거에 예수님을 전혀 몰랐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불교 믿는 집안에서 태어나서, 중3때 미국에 이민을 갔습니다. 미국에 이민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명문

gospel79.tistory.com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최선규 아나운서는 1986년부터 13기 공채 KBS 아나운서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전국일주', '생방송 행복찾기' 등의 프로를 진행했고, 현재는 CTS기독교TV '내가 매일 기

gospel79.tistory.com

 

 

한 고대 문서 이야기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6. 체험적인 증거들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8. 결정하셨습니까?

9. 구원의 길

전직 깡패 박영문씨의 실화

필립 만토파가 직접 겪은 지옥의 참상

지옥에 있는 크리스천들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26세에 세계 최고의 증권 회사 부사장에 오른 한국인의 성공 스토리

최선규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실화 - 즉사했던 딸이 다시 살아나다

 

인기글

1
559
2019.11.19
2
181
2022.08.17
3
139
2013.11.25
4
132
2022.08.14
5
126
2022.08.16
6
121
2022.08.16
7
111
2022.08.14
8
102
2022.08.18
9
88
2014.05.23
10
87
2023.03.31
11
84
2019.11.06
12
82
2022.08.13
13
80
2022.08.17
14
72
2020.01.17
15
70
2022.09.05
16
70
2013.11.25
17
67
2022.08.13
18
66
2023.01.24
19
64
2022.09.08
20
62
2022.08.19

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