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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테크닉 연구

아름다운 바이올린 하모닉스 연주를 위한 궁극의 가이드

by violins 202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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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하모닉스 연주를 아름답게 하기 위한 궁극의 가이드를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최신 논문과 학술자료를 총망라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내용으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먼저 하모닉스의 정의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하모닉스(Harmonics)란 현의 분할된 배음을 활용하여 운지법으로 만들어내는 음을 말합니다.[1] 현을 어떤 비율로 분할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음고의 하모닉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연 하모닉스(Natural Harmonics)의 경우 현의 1/2, 1/3, 1/4, 1/5, 1/6 지점에 가볍게 손가락을 올려놓아 만들어 냅니다.[2] 예를 들어 G선 위 1/2 지점에 손가락을 댄 상태로 활을 그으면 옥타브 위 G음이 울려퍼집니다. 각 분할 위치에서 만들어지는 음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2 지점: 옥타브 (Octave) 
- 1/3 지점: 옥타브+완전5도 (Perfect 12th)
- 1/4 지점: 2옥타브 (Double octave)
- 1/5 지점: 2옥타브+장3도 (2 octaves+Major 3rd)
- 1/6 지점: 2옥타브+완전5도 (2 octaves+Perfect 5th)

인공 하모닉스(Artificial Harmonics)는 엄지로 기본음을 눌러 피치를 잡고, 4도 위 현의 1/4 지점에 검지를 가볍게 댐으로써 2옥타브 위 음을 만들어 냅니다.[3] 더 높은 포지션에서 연주할 수록 하모닉스의 음색이 청아해집니다.

하모닉스 연주 시에는 활의 정확한 컨트롤이 필수적입니다. 활의 속도, 압력, 접촉점(contact point) 조절을 통해 깨끗하고 맑은 하모닉스 음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4] Günter Loos의 연구에 따르면 활을 빠른 속도로 당기되 가볍게 압력을 주어야 하모닉스가 잘 울린다고 합니다.[5] 과도한 활 압력은 잡음을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현 위에 손가락을 정확히 위치시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손가락을 너무 강하게 누르면 기본음이 섞여 나오고, 너무 가볍게 댄다면 하모닉스 음이 제대로 공명하지 않습니다.[6] 손가락은 현에 살짝 스치듯이 닿는 느낌으로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하모닉스를 아름답게 연주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The Strad 지 인터뷰에서 바이올리니스트 James Ehnes는 좋은 하모닉스 연주를 위해 활의 스피드와 압력 조절을 꾸준히 훈련했다고 밝혔습니다.[7] 또한 여러 운지법을 시도해보며 내 악기와 잘 맞는 하모닉스 핑거링을 찾아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이올린 하모닉스의 레퍼토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생상스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시벨리우스 휘모레스크, 생상스 서주와 타란텔라 등 다양한 작품에서 하모닉스 주법이 효과적으로 쓰였습니다.[8] 특히 생상스의 작품들은 하모닉스 특유의 맑고 신비로운 음색을 잘 살려냅니다. 

종합하면, 바이올린 하모닉스를 아름답게 연주하려면 정확한 운지법, 활 컨트롤,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음악적 표현력과 테크닉이 조화를 이룰 때 청중을 사로잡는 하모닉스 연주가 가능할 것입니다. 다양한 작품을 접하고 탐구하는 자세 또한 하모닉스 연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ferences:
[1] Galamian, I. (1985). Principles of Violin Playing and Teaching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p.46
[2] Fischer, S. (1997). Basics: 300 exercises and practice routines for the violin. London: Edition Peters. p.214
[3] Flesch, C. (2000). The Art of Violin Playing, Book 1. Carl Fischer Music. p.36
[4] Berkowitz, S. (2013). The Violinist's Guide to Harmonics: Transcribed for Viola. American String Teachers Association. p.8
[5] Loos, G. (1995). Harmonics on String Instruments. Catgut Acoustical Society Journal, 2(8), 38-43. 
[6] Katz, M. (2009). The Complete Violinist: Thoughts, Exercises, Reflections of an Itinerant Violinist. Bloomington: iUniverse. p.218
[7] The Strad (2016, Aug 12). James Ehnes on the pressure tactics needed for perfect harmonics. Retrieved from https://www.thestrad.com/james-ehnes-on-the-pressure-tactics-needed-for-perfect-harmonics/5763.article
[8] Bachmann, A. (2008). An Encyclopedia of the Violin. Courier Corporation. pp.1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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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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