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SMALL

2020/016

코렐리 - 라 폴리아 (La Folia) : 악보 포함 라 폴리아 (La Folia) 는 15세기 포르투갈에서 시작된 스페인 춤곡입니다. '폴리아' 라는 단어는 스페인어로 '광기' 라는 뜻인데, 코렐리, 스카를라티, 비발디, 바흐 등 150 명이 넘는 작곡가가 이를 모티브로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 중 가장 완성도가 높고 널리 연주되는 작품이 이탈리아 바로크 바이올린의 선구자 아르칸젤로 코렐리가 작곡한 바이올린을 위한 라 폴리아입니다. 조용하고 신비로운 수도원을 연상케 하는 고요한 멜로디로 시작하다가 격렬하고 열정적으로, 때로는 변화무쌍하게 바뀌는 수많은 변주곡은 바로크 바이올린 음악의 정수를 고스란히 보여주며 마치 한 편의 서사시를 귀로 듣는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2018/08/23 - [불편한 진실] - 한 고대 문서 이야기 2012/10/31 - [불.. 2020. 1. 20.
차이코프스키 - 바이올린 협주곡 (악보 포함)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은 베토벤, 브람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더불어 세계 4대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알려진 바이올린 협주곡 중의 명곡입니다.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그가 결혼생활에 실패하고 심한 우울증에 빠져 이탈리아와 스위스에서 요양생활을 하던 1878년에 작곡되었습니다. 이 곡은 차이코프스키가 작곡한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차이코프스키는 이 곡을 당대 최고의 바이올린 교수였던 레오폴트 아우어에게 헌정하였으나 기교적으로 연주 불능이라며 거절당하고 1881년 아돌프 브로드스키에 의해 초연됩니다. 하지만, 기교가 허접했던 아돌프 브로드스키의 초연은 대중들에게 혹평을 당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곡의 진가를 알아본 브로드스키는 지속적으로 연주 여행을 통해 이 곡을 소개하였.. 2020. 1. 17.
멘델스존 - 바이올린 협주곡 (악보 포함)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은 베토벤,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더불어 세계 3대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알려진 바이올린 협주곡 중의 명곡입니다. 이 곡은 멘델스존이 자신의 친구이자 바이올리니스트였던 페르디난드 다비드와 교류하면서 무려 6년 동안이나 작곡했던 곡으로, 바이올리니스트의 조언을 받아 완성받은 곡답게, 바이올린의 유려한 멜로디와 테크닉이 잘 어울린 수작입니다. 1악장의 우수에 찬 도입부와 열정적인 패시지, 너무나도 귀에 익은 멜로디는 시작부터 청중을 매료시키고, 따뜻하고 꿈을 꾸는 듯한 2악장을 지나 익살스럽고 명랑한 빠른 3악장의 멜로디는 왜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이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게 하는지 알 수 있게 합니다. 이 곡의 특징은 1악장의 오케스트라 서주 부분이 불과 3~4초에 불과할 정.. 2020. 1. 16.
사라사테 - 카프리스 바스크 (Caprice basque) 카프리스 바스크 (Caprice basque)는 스페인의 명바이올리니스트 파블로 사라사테가 작곡한 춤곡 형식의 바이올린 소품으로, 프랑스와 국경을 이루고 있는 스페인 동북부의 '바스크' 지방의 민속무곡을 소재로 작곡되었습니다. 이 곡은 바스크 지방의 민속 무곡인 5/8 박자의 'zortico' 의 리듬을 바탕으로 열정적이면서도 우수에 찬 바이올린의 화려한 기교를 마음껏 뽐내도록 작곡되었습니다. 곡이 시작되면, 강렬한 도입부에 이에 더블 스토핑이 이어지면서 전개되고 분위기가 반전되며 열정적인 메로디로 전환됩니다. 이어 왼손 피치카토로 마치 기타 반주가 이어지듯이 우수에 찬 선율이 나타나고 강렬한 트리플 스토핑과 하모닉스, 쉴새없이 달려나가는 4옥타브의 아르페지오의 열정적인 연주로 마무리됩니다. 스페인의 열.. 2020. 1. 16.
바이올린 악보 무료 다운로드 / 악보 대량 구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입니다. 비싼 바이올린 악보를 인터넷에서 대부분 무료로 그것도 합법적으로 구할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엄청난 양의 바이올린 악보를 아주 쉽게 구하는 방법을 2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IMSLP (International Music Score Library Project) IMSLP는 저작권이 만료된 클래식 악보를 무료로 공개하는 전세계적인 악보 공개 사이트로, 합법적인 경로로 클래식 악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현존하는 클래식 곡의 모든 악보를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자랑하며, 바이올린 곡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작곡가, 연주 형태, 곡명 등 다양한 형태로 검색이 가능하며, 악보도 솔로 악보, 반주보, 총보 등.. 2020. 1. 11.
바이올린 줄의 대명사, 도미넌트 바이올린 현! 이번 글에서는 바이올린 줄의 대명사, 도미넌트 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제품이 있지만,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상품명이 단순한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대명사처럼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의 아이폰, 복사기의 제록스, 스마트폰의 아이폰이 이런 위상을 지니고 있지요. 바이올린 현으로 따지자면 이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도미넌트 현입니다. 도미넌트는 1919년 오스트리아에서 토마스틱과 인펠트가 설립한 토마스틱 인펠트 사에서 제조한 현으로 1968년 처음 출시된 이후로 문자 그대로 바이올린 현 시장을 지배 (dominant) 하고 있습니다. 도미넌트 현의 특징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음색이 밝고, 현을 켤 때의 반응성이 좋다는 것입니다. 즉, 바이올린 현이 .. 2020. 1. 8.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