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파가니니 -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24개의 카프리스 (Paganini caprice)

by violins 2019. 11. 6.
반응형

 

 악마적인 초절기교로 19세기 유럽을 떠들썩하게 만든 이탈리아의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니콜로 파가니니.

 파가니니는 그가 1802년부터 1817년까지 작곡했던 작곡했던 24개의 카프리스를 모아 '바이올린을 위한 24개의 카프리스'로 출판을 했습니다. 

 

 

 24개의 에튀드 형태의 카프리스는 당대의 모든 바이올린 테크닉이 집약된 수준을 넘어, 파가니니 스스로가 실험적으로 개척한 바이올린의 새로운 고난도 테크닉과 연주 기법들이 집약된 혁명적인 작품이었습니다. 

 

 

 파가니니는 19세기 이전에 보기 힘들었던 더블 트릴, 더블 스토핑의 빈번한 사용, 4옥타브를 넘나드는 아르페지오, 슬러 스타카토, 이중 플레절렛, 왼손 피치카토, 아르페지얀도 등 파가니니 이전의 비르투오소들이 일부만 차용하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화려한 테크닉들을 집약시켜 예술적인 수준으로 승화시켜 이 작품에 녹여냈습니다. 

 

 파가니니의 카프리스가 출판된 이후 바이올린의 테크닉은 비로소 완성된 경지에 이르게 되고, 파가니니가 극한의 경지로 완성시킨 다양한 테크닉은 이후 비에니아프스키, 비외탕, 사라사테, 이자이, 에른스트 등의 비르투오소 바이올린 연주자들의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파가니니의 24개 카프리스는 바이올린을 위해 작곡된 곡들 중 기교적으로 최고난도에 속하며, 그가 출판된 이후 지금까지 전세계의 바이올리니스트들을 끝없이 괴롭히고 있는 곡이기도 합니다. 

 

 파가니니의 카프리스는 비단 바이올린 음악에만 국한되지 않고 리스트나 브람스, 라흐마니노프 같은 작곡가들에게도 영감을 주어 파가니니의 카프리스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작품이 작곡되게 되었습니다. 

 

 파가니니의 카프리스는 비단 화려한 기교에만 치중된 연습곡의 차원을 넘어 영감과 열정이 충만한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승화되었다는 점에서, 쇼팽의 연습곡과 마찬가지로 단순한 에튀드가 아닌 하나의 독립된 예술작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4개의 작품 중 널리 알려지고 즐겨 연주되는 곡은 리코셰 주법이 인상적인 1번, 화려한 아르페지오와 질주하는 스피카토로 점철된 5번, 사냥이라는 부제가 붙은 9번, 고난이도의 핑거드 옥타브 주법으로 국제 콩쿨에서 널리 연주되는 17번, 그리고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24번 등이 있습니다. 

 

 파가니니 카프리스 전곡을 연주하는 것은 웬만큼 뛰어난 테크닉과 음악성이 없으면 함부로 도전하는 것조차 어려운 일이지만, 현대의 뛰어난 연주자들은 자신만의 기교와 해석으로 다양한 파가니니 카프리스 음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셀 수 없이 많은 파가니니 카프리스 전곡이 녹음되고 연주되었지만, 전설적인 명반으로 알려진 연주들은 루지에로 리치, 마이클 래빈, 이차크 펄만, 이브리 기틀리스, 알렉산더 마르코프 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루지에로 리치는 최초로 파가니니 카프리스 전곡을 녹음한 연주자인데, 엄청난 속주와 테크닉으로 수많은 사람을 경악하게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안타깝게 젊은 나이로 요절한 미국의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마이클 래빈의 연주도 손꼽히는 명반입니다. 두텁고 밀도있는 음색과 한치의 흐트러짐 없는 탄탄하고 고급스러운 연주는 언제들어도 경탄할 만합니다. 

설명이 필요없는 20세기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이차크 펄만은 래빈의 파가니니 카프리스 음반을 듣고, 래빈의 음반이 나온 줄 미리 알았더라면 자신이 파가니니 카프리스 음반을 녹음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 일화도 유명합니다. 

 

 

 

20세기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이차크 펄만의 연주도 빼놓을 수 없는 명반입니다. 거의 모든 바이올린 레퍼토리에서 완벽한 연주를 보여주는 이차크 펄만의 연주력은 파가니니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특유의 중후한 비브라토와 꽉찬 보잉, 질주하는 듯한 속주는 파가니니 카프리스 연주에서 빛을 발합니다. 

 

 

 

독보적인 비브라토와 강렬한 개성으로 널리 알려진 이브리 기틀리스의 음반도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훌륭한 명반으로 쳐주고 싶습니다. 너무나 강렬한 개성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바이올리니스트이지만 그의 연주에 한 번 빠져들면 헤어나오기 쉽지 않지요.


현대의 연주자들 중에는 알렉산더 마르코프의 연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마르코프는 24개 카프리스 라이브 연주를 음반으로 녹음했는데, 무엇보다도 카프리스 24번의 연주는 전설적인 명연주의 반열에 올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강렬한 개성과 열정을 보여줍니다.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악보 (클릭)

2019/11/19 - [악기 장비 리뷰] - 바이올린 추천 (연습용, 입문자, 중급자용 바이올린),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법

 

 

2019/11/19 - [악기 장비 리뷰] - 바이올린 추천 (연습용, 입문자, 중급자용 바이올린),좋은 바이올린을 고르는 법

 

영접 기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세주이자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고 구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접 기도문을 진실된 마음으로 따라 읽으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하나님의 아닌 것들을 신으로 믿고 살아왔으며, 내 힘과 능력만을 의지한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존재였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하시려고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신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제 마음을 열고 지금까지 지었던 내 모든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이자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날마다 회개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계명을 잘 지키며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내 맘 속에 들어오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이제 제 마음 속에서 떠나가지 마시고 내 생명이 마치는 날까지 나와 함께 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도 이제 예수님의 은혜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교회에 꼭 등록하시고, 매일 회개하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8. 결정하셨습니까?

 지금까지 오랫동안 왜 여러분이 막연하게 허황되게 보이는 성경과 복음이 거짓이 아닌 확실한 근거가 있는 '진실'인지에 해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 보신 분 중에는 정말 성경이 믿을만하다

gospel79.tistory.com

 

 

9. 구원의 길

 여러분이 이제 성경과 복음이 단순히 사람이 꾸며낸 종교적 판타지가 아닌, 분명한 진실임을 아셨다면, 이제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일만 남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

gospel79.tistory.com


 

2018/08/23 - [불편한 진실] - 한 고대 문서 이야기

2012/10/31 - [불편한 진실] -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2012/10/29 - [불편한 진실] -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2012/10/28 - [불편한 진실] -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7 - [불편한 진실] -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6 - [불편한 진실] -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5 - [불편한 진실] -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4 - [불편한 진실] -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3 - [불편한 진실] -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2 - [불편한 진실] -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1 - [불편한 진실] -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2012/10/20 - [불편한 진실] -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2012/10/19 - [불편한 진실] - 6. 체험적인 증거들

2012/10/19 - [불편한 진실] -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2012/10/18 - [불편한 진실] - 8. 결정하셨습니까?

2012/10/11 - [불편한 진실] - 9. 구원의 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