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주자

레오니다스 카바코스(Leonidas Kavakos)

by violins 2008. 1. 13.
반응형
SMALL


 10여년 전 쯤이었을까 바이올리니스트면 펄만이나 하이페츠 같은 슈퍼 스타 이외에는 다 그저 그만그만한 수준이고 한참 떨어지는 수준일것이라는 무식한 편견에 사로잡혔던 때였다.
 당시 파가니니 카프리스를 처음으로 듣고 싶어, 나름대로 여러 잡지를 뒤지다가 루지에로 리치의 전설적인 연주를 선택하고 얼마 안되는 용돈을 모아  리치의 후기 연주 시디를 사게 되었다. 아는 사람을 알겠지만, 루지에로 리치는 혀를 내두를 정도의 기교파 연주자로 유명하지만, 노년에 들어 기량이 급속도로 후퇴한 연주자 중의 한 사람이다. 운이 없었던지, 리치가 여러 번에 걸쳐 녹음한 카프리스 전집 중 하필 가장 늦게 발표한 앨범을 사게 되었고, 큰 실망을 했던 기억이 있다.
 당시 한 음악 잡지에서 어렴풋이 카바코스의 카프리스에 대한 기사를 보았지만, 당시에는 그저 허접한 연주자 중의 하나이겠거니 하고 치부하고 넘어갔었다.
 얼마 전 카바코스가 연주한 파가니니 카프리스와 몇 곡의 소품을 우연히 듣게 되었는데, 만만히 볼 연주자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1967년 그리스 태생으로, 1985년 시벨리우스 콩쿨 우승, 이듬해 인디애나폴리스 콩쿨 2위, 나움버크 콩쿨과 파가니니 콩쿨을 석권하게 된다.
 사실 요즘 국제 콩쿨을 쓸고 다니는 연주자들 중 일부는 정말 지금 알려진 대가와 비교해도전혀 손색없는 음악적 기량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 계기가 된 연주자이다. 널리 알려진 명연으로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이 있지만, 여기서는 그가 연주한 소품 두 곡만 올려본다.

                                              파가니니 - 카프리스 5번

                                             사라사테 - 카프리스 바스크(라이브)

티커스텀 수제 바이... 토마스틱 인펠드 도... 리벤젤러 골드 송진... 미텐바흐 바이올린 ... [쿤현악기어깨받침]...


반응형
LIST

'연주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클 래빈(Michael Rabin)  (0) 2008.01.16
로랑 코르샤(Larent Korcia)  (3) 2008.01.15
레오니드 코간(Leonid Kogan)  (0) 2008.01.14
바딤 레핀(Vadim Repin)  (1) 2008.01.13
알렉산더 마르코프(Alexander Markov)  (4) 2008.0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