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리 샤콘느 - 야샤 하이페츠





비탈리 샤콘느 - 나탄 밀슈타인





비탈리 샤콘느 - 나탄 밀슈타인



비탈리 - 샤콘느.pdf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2번의 샤콘느이고, 그에 못지 않게 유명한 명곡이 바로 지금 소개하는 비탈리의 샤콘느이다. 


 과연 지상에서 가장 슬픈 곡답게 가슴을 후벼파는 듯한 비장한 도입부로 시작하여 곡이 진행되는 내내 비장한 여러가지 주제를 연주하며 진행하다가 마치 종말을 향해 격정적으로 휘몰아치는 듯한 종결부에서는 가슴이 시리고 뻥 뚫리는 듯한 애잔한 감동이 전해진다. 


 비탈리 샤콘느의 최고의 명연주는 역시나, 이 곡의 분위기에 가장 잘 맞는 불세출의 거장 야샤 하이페츠의 연주라고 할 수 있다. 한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테크닉과 그의 전매특허인 밀도 있으면서도 강렬한 비브라토, 시베리아의 동토에서 불어오는 겨울바람을 연상케하는 서늘한 사운드는 완벽하게 비탈리 샤콘느와 조화를 이룬다. 


 하이페츠의 연주가 너무 차가워서 거부감이 드는 사람에게는 역시 20세기의 거장인 나탄 밀슈타인의 연주를 추천한다. 하이페츠의 스타일과는 달리, 관조적이고 부드러운 멜로디고 담담하게, 때로는 속삭이듯이 지상에서 가장 슬픈 멜로디를 표현해낸다. 


 따뜻하고 열정적인 사운드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연주자 장영주의 연주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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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발디 사계 중 여름 3악장



비발디 사계 - 여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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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발디 사계 - 겨울.pdf


 이탈리아의 바이올리니스이자 작곡자였던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사계는 원래 사계라는 제목으로 작곡된 것이 아니었으나, 후대에 사계라는 부제가 붙게 되었다. 


 사계의 멜로디는 워낙 유명해서 클래식에 아무리 문외한이라도 알 수 있는 낯이 익다. 클래식 음반 중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음반도 사계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이다. 

 

사계 중 가장 유명한 부분은 폭풍우가 몰아치는 풍경을 묘사한 여름의 3악장과 매서운 추위가 몰아치는 광경을 묘사한 겨울의 1악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신없이 휘몰아치는 32분 음표의 화려한 속사포가 듣는이들을 단숨에 사로잡아버린다. 


이런 매력 때문에 락이나 크로스 오버에서도 대단히 널리 차용하는 곡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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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h_-_Double_Concerto_in_Dm_for_2_Violins_violin1.pdf



 앨버트 슈바이처는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에 분석을 가하는 것은 쓸모없는 짓이라고 하였다.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은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 가장 유명하고 널리 연주되는 곡 중의 하나이다. 


 빠르고 비장한 선율의 1악장과, 지극히 서정적인 2악장, 쉴새없이 몰아치는 3악장은 바로크 음악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패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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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란드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인 헨릭 비에니아프스키 (Henryk Wieniawksi)가 작곡한화려한 폴로네이즈 (polonaise brillante no.1) 

 19세기 유럽에는 당시 전유럽을 충격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불세출의 바이올리니스트였던 파가니니의 영향을 받아 뛰어난 비르투오시티를 자랑하는 바이올리니스트들이 많이 출현했다. 

 스페인에는 파블로 사라사테가 있었다면, 폴란드에는 바로 비에니아프스키가 있었다. 파가니니와 마찬가지로 비에니아프스키의 곡들은 화려한 기교를 뽐내는 곡들이 대다수이지만, 음악에 담긴 서정적인 멜로디는 바이올린의 쇼팽이라고 불리는 그의 타이틀이 결코 헛된 수식어가 아님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비에니아프스키의 곡들중 가장 널리 연주되는 곡 중 하나로 화려한 폴로네이즈 1번을 빼놓을 수 없는데, 경쾌한 카덴차 풍의 도입부를 시작으로 우수에 찬 멜로디가 이어지고, 화려한 서커스를 연상시키는 멜로디로 마무리하는 명곡이다. 연주자는 막심 벤게로프와 쌍벽을 이루는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바딤 레핀(Vadim Repin).


Wieniawski - Polaise brillante op.21.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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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명곡 중의 명곡인 사라사테의 지고이네르바이젠(Sarasate, Zigeunerweisen) 악보


 스페인의 불세출의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사라사테가 작곡한 불후의 명곡으로, 우수에 찬 집시


적인 멜로디가 곡 전반에 걸쳐 끝없이 펼쳐진다. 


 느릿하고 애수에 찬 전반부의 라산과, 정신없이 격정적으로 휘몰아치는 후반부의 프리스카는 

 

악기의 왕이라 불리는 바이올린의 모든 화려한 기교를 유감없이 보여준다. 





사라사테 - 지고이네르바이젠.pdf






여기를 클릭해서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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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실 상부한 20세기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이차크 펄만

이스라엘 출신의 유태계 바이올리니스트로 소아마비의 장애를 딛고 1964년 18세의 나이로 레

벤트리트 콩쿨에서 최연소로 우승을 차지하게 되고, 이후 전세계적인 명성을 얻으며 이 시대

의 진정한 대가로 우뚝 서게 되었다.

줄리어드에서 교편을 잡았고 현재는 지휘자로도 명성을 얻고 있다.

이차크 펄만의 음색은 두텁고 밀도 있는 비브라토에 바탕을 둔 따뜻한 사운드가 특징인데, 그

럼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난곡에서 흔들리지 않는 완벽한 테크닉은 혀를 내두르게 만든다...

바이올린 연주자들에게 이차크 펄만은 좌절감을 안겨주는 연주자로 대단히 유명한데, 그 이유

는 펄만이 연주하는 자세는 그 어떤 난곡이나 어려운 테크닉에서도 너무도 편안하고 쉽게 보여

서 바이올린이라는 악기가 대단히 연주하기 쉽고 만만할 것이라는 착각을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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